1~3분기 누적 영업익 1조원 달성
모바일/인터넷/IPTV 우량 가입자 확대, ‘ABC’ 사업 호조로 AI/DX 매출 크게 증가

지난 3일 서울 용산 IDC 개관식에서 KT 대표 구현모 사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KT
지난 3일 서울 용산 IDC 개관식에서 KT 대표 구현모 사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KT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KT는 연결기준 3분기 매출 6조12억원, 영업이익 2924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4%, 영업이익은 6.4% 하락한 수치다.

KT 관계자는 “이번 분기는 코로나19로 단말과 그룹사 매출이 줄면서 전체 매출이 감소했지만 무선, IPTV와 AI/DX 등 B2B 사업이 성장하면서 서비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8% 성장했다”며 “영업이익도 임금단체협상 타결로 인건비가 늘어 하락했다. 별도 기준으로는 4.6% 늘었다”고 설명했다.

올해 총 영업이익은 1조173억원으로, 3분기 만에 영업이익 1조원을 달성했다.

사업별 실적을 살펴보면, 무선사업은 5G 가입자 확대에 힘입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0.9% 증가했다. 3분기 5G 누적가입자는 281만명으로 KT 휴대폰 가입자 대비 약 20% 수준이다.

KT는 무제한 5G 요금제에 콘텐츠 혜택을 더한 ‘슈퍼플랜 초이스 요금제’가 고객의 호응을 얻었고, 최근에 넷플릭스 번들 요금제를 출시하며 소비자 선택권을 넓혔다고 설명했다. 또한 10월 말에 출시한 아이폰 12를 새로운 전환점으로 5G 대중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초고속인터넷과 유선전화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0.3%, 7.0% 감소했다.

IPTV 사업은 가입자 순증 규모와 매출 모두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다. 넷플릭스 제휴 등 경쟁력 강화로 이번 분기에 12만8000명의 가입자가 순증하며 누적 가입자 868만명을 달성했다. 홈쇼핑 송출수수료 협상이 마무리되면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1.9% 증가했다.

디지털 전환 수요 확대를 성장 디딤돌로 삼은 AI/DX사업은 3분기 누적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7% 증가했다. KT는 새로운 B2B 브랜드인 ‘KT 엔터프라이즈(KT Enterprise)’를 공개하기도 했다.

KT는 지난 4일 13번째 데이터센터를 용산에 오픈해 네트워크 인프라 강점을 바탕으로 인공지능(AI), 빅데이터(Big Data), 클라우드(Cloud)등 ‘ABC’의 차별화된 플랫폼으로 본격적인 B2B 시장 공략에 나선다.

일부 그룹사 매출은 코로나 영향을 받았다. 여행과 소비 축소로 BC카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6% 감소하고 호텔 사업을 영위하는 에스테이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9.4% 줄었다. 콘텐츠 자회사 매출은 T커머스와 광고 사업 등이 호조를 보이며 8.6% 증가했다.

KT CFO 윤경근 재무실장은 “KT는 코로나19 장기화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경영 성과를 창출하고 배당 정책과 자사주 매입 등으로 주주 환원을 강화하고 있다”며 “KT는 최고의 디지털 혁신 파트너로 B2B와 DX를 선도해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T는 주가 안정을 통한 주주가치 제고를 목적으로 3000억원의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 체결을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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