黨外 인사에 재보선 경선 진입장벽 낮춰…尹 ‘대선후보’ 급부상엔 경계

윤석열 검찰총장(좌),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중),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윤석열 검찰총장(좌),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중),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최근 국민의힘이 내년 재보궐선거를 고려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선거연대하려는 움직임을 적극 보이고 있는 반면 차기 대선구도에서 야권 유력주자로 떠오른 윤석열 검찰총장엔 반대로 거리를 두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그 배경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국민의힘, ‘당원 비율 축소’로 경선 룰 변경…안철수, 함께 할까

내년 서울·부산시장 재보궐 선거는 국민의힘의 운명은 물론 이때까지를 임기로 당을 이끄는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의 운명도 걸린 선거이기도 하지만 20대 대통령 선거 전까지 사실상 마지막 선거란 점에서 정권 교체를 위해선 반드시 승리해 분위기를 반전시켜야만 하는 중요한 전환점이기도 하다.

그런 면에서 누구를 후보로 세울지 고심해온 국민의힘에선 김 위원장이 지난 2일 전·현직 중진 의원들과의 막걸리 회동을 하면서 ‘반드시 이길 수 있는 후보’, ‘시민들이 좋아하는 후보’에 힘을 실었던 것으로 알려졌는데, 심지어 당내 후보들을 폄하한다는 불만의 목소리가 이날 일부에서 나왔음에도 김 위원장은 “그럼 당내 후보들이 분발하면 된다”고 응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그치지 않고 김 위원장은 만찬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번 주 안으로 경선 룰이 확정되면 각자 뭘 해야 할지 잘 아실 거라 생각한다. 서울시장 후보 선출에 있어 잡음이 있거나 그렇진 않을 것”이라고 강조해 사실상 경쟁력 없는 후보는 스스로 결단 내리라는 의미로 해석됐는데, 그가 일반시민과 당원 비율이 반반씩인 기존 경선 룰도 일반시민 비율을 늘리고 당원 비율을 줄이는 쪽으로 바꿔야 한다고도 주장한 것으로 알려져 이 같은 해석에 한층 힘이 실렸다.

다만 시민 여론조사 비율을 높이는 방향으로 경선 룰을 바꾸게 된 속셈은 지도부 내에서도 저마다 다른 모양새인데, 그간 김 위원장은 초선의원을 강조하거나 ‘부산시장 후보로 올드보이보다 참신한 뉴페이스가 필요한데 현재 그런 사람이 안 보인다’고 발언하는 등 새로운 인물을 수혈하기 위한 목적에 무게를 두면서 ‘시민후보’를 찾아보겠다는 의도를 내비친 거라면 주호영 원내대표는 당 밖에 있는 대권잠룡이나 인지도 높은 후보가 자당과 선거 연대할 수 있게끔 문턱을 낮추겠다는 의미에서 접근하고 있다.

이는 서울시장 후보로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에 대한 김 위원장과 주 원내대표의 시각차만 봐도 분명히 확인할 수 있는데, 김 위원장은 일반 시민 비율을 높이는 경선 룰 변경을 강조한 2일 회의에서도 안 대표에 대해선 “여러 가지로 부족함이 많다”고 혹평한 반면 주 원내대표는 4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안 대표나 민주당 탈당한 금태섭 전 의원이나 이 정권이 잘못하고 있다는 입장이기에 선거 막판까지 가면 힘을 합칠 가능성이 높다. 일반국민이나 여론조사 비율을 높이면 그런 결심을 하기에 수월할 것”이라고 발언한 바 있다.

비록 안 대표가 지난달 22일 한 언론 인터뷰에서 내년 재보선 출마 가능성을 일축한 바 있지만 같은 당 권은희 원내대표가 지난 3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안 대표의 지금 (재보선 불출마) 결심이 의미 있는 게 아니라 시민들이 야권을 신뢰하는 정도가 의미 있는 것”이라며 반문연대 빅텐트에 대해서도 “국민들의 판단 속에 안 대표 결정은 상호 소통하면서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던 만큼 이번에 국민의힘이 일반국민 비율을 높이는 방향으로 경선 룰을 변경하는 이상 안 대표도 결국 어떤 식이든 입장을 내놓을 수밖에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김상훈 국민의힘 경선준비위원장이 4일 범사련이 주최하고 마포포럼이 후원한 특별초청토론회에 참석해 재보선 경선과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김상훈 국민의힘 경선준비위원장이 4일 범사련이 주최하고 마포포럼이 후원한 특별초청토론회에 참석해 재보선 경선과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하지만 문제는 국민의힘 내 출마 후보를 중심으로 한 반발인데, 김상훈 경선준비위원장이 지난 4일 마포포럼이 후원한 좋은후보선정특별초청토론회에서 오는 16~20일 사이에 경선 룰을 발표할 것이라고 예고하면서 “당 밖의 역량 있는 인사들의 영입, 후보 단일화에 많은 관심을 줬다. 현역 의원들은 불출마하는 게 바람직해 보인다”고 밝히자 당장 부산시장 선거에 나서려던 같은 당 서병수 의원은 5일 페이스북을 통해 “왜 뺄셈의 정치를 하려고 하는가”라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한 발 더 나아가 서 의원은 경선준비위를 겨냥 “특정 정치세력과 어울려 당의 경쟁력을 떨어뜨려선 안 될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는데, 서울시장 후보로 출마하는 김선동 전 의원까지 4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일반시민 참여 비율을 높이려는 경선 룰 변경을 꼬집어 “여론조사에 대해 말하는데 의미 없다. 지금 하는 조사는 지명도 조사일 뿐이고 이름값이 그저 지지도로 포장된다”며 경준위에 비판적 반응을 보였다.

그러면서 김 전 의원은 안 대표나 금 전 의원이 자당 경선에 합류할 경우에 대해서도 “다 좋고 환영하나 공정한 룰이 이 분들에게도 보장되어야 한다”고 역설했는데, ‘언론에서 띄우면 닭이 모이를 쫓아 모여들 듯 당외 인사 얘기가 분분해진다. 당내 패배주의와 비관주의란 보이지 않는 실체와의 싸움이 먼저’라고 우선 강조했던 만큼 당외 인사도 불리하지 않게 공정한 룰을 마련해달라는 의미보단 오히려 자당 후보를 역차별 하지 말라는 경고로 풀이되고 있다.

◆ 野, 대선 유력선주자로 오른 윤석열엔 선긋기…대선은 ‘당내 후보’?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의힘 지도부에선 일단 당면과제인 재보선에 대해선 ‘필승 전략’이란 차원에서나, ‘메기 효과’를 내기 위한 의미에서라도 안 대표 등 당 밖의 거물급 인사들을 후보로 영입하려는 움직임을 곳곳에서 보여주고 있지만 최근 야권 내 독보적 대권주자로 급상승한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선 의외로 점점 싸늘한 반응만 보이면서 완전히 대조를 이루고 있다.

실제로 안 대표엔 러브콜을 보내던 주 원내대표도 윤 총장에 대해선 4일 MBC라디오에 나와 “정치 중립을 지켜야 할 자리에 있는 분들이 현직에 있는 동안 정치 관련 얘기가 나오는 자체가 바람직하지 않다”며 “밖에서 국민 속 시원하게 해줬다고 정치권으로 데리고 와서 그분들이 그전에 쌓은 성과까지 까먹고 하는 경우를 많이 봤기 때문에 갑자기 정치권 들어오는 것 자체에 대해선 찬성하지 않는 입장”이라고 부정적 반응을 보였다.

이는 과거에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 고건 전 국무총리 등 대중의 호평만 의식해 정치신인 격인 외부 인사를 대선 후보로 띄우려다 실패했던 사례들이 이미 여럿 있었을 뿐 아니라 자당 후보들은 제쳐둔 채 박근혜 정권 붕괴에 일조했던 윤 총장을 차기 대권주자로 삼으려다간 자칫 당내 갈등만 불거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에 당장 급하지 않은 대통령 선거 후보까지 당 밖에서 영입하려 할 필요는 없다는 뜻으로 해석되고 있다.

그래선지 제1야당까지 선을 그으면서 윤 총장에 대한 당정청의 압박은 날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는데,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4일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 출석해 “현직 검찰총장이 야권 대선후보로 거론되는 상황 자체가 윤 총장 스스로도 곤욕스럽고 민망할 것”이라고 꼬집었으며 추미애 법무부장관은 같은 날 국회 예결위에서 윤 총장을 겨냥 “특정한 정치적 목적을 갖고 검찰권을 남용하지 않느냐는 우려에 휩싸여 있다. 정치인 총장은 있을 수도 없고, 있어서도 안 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급기야 추 장관은 윤 총장이 전날 법무연수원 강연에서 ‘사회적 강자의 범죄를 엄벌해 국민의 검찰이 되자’고 발언했던 점도 의식한 듯 “정부를 공격한다든지 정권을 흔드는 게 살아있는 권력 수사라고 미화돼선 안 된다. 정치인 총장은 그 자체만으로도 국민의 반 이상이 신뢰할 수 없게 만드는 것”이라고 날선 비판을 가했는데, 같은 날 민주당 김용민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윤석열은 검사들을 동원해 검찰개혁을 반대하고 정치권력을 획득하기 위해 혈안이 된 상태”라며 “윤 총장이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수사를 언급하려면 적어도 검찰 내 살아있는 권력인 자신과 가족, 측근에 대한 수사를 검사들이 자유롭게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직격했다.

◆ 국민의힘, 재보선 ‘야권 연대’부터…일각선 ‘선 자강 후 연대’론도

11월 1주차 정당지지도 주간집계 결과 ⓒ리얼미터
11월 1주차 정당지지도 주중집계 결과 ⓒ리얼미터

이처럼 윤 총장이 야권의 비호 없이 이제는 홀로 십자포화를 받는 처지가 되어버렸지만 국민의힘에선 자당 대선주자들의 경쟁력을 약화시킬 수 있어 ‘윤 총장 띄우기’엔 관심을 두지 않은 채 일단 우선순위인 재보선 후보 영입에 공을 들이고 있다.

이를 보여주듯 주 원내대표는 5일 오후 부산에서 열린 경남 예산정책협의회 중 기자들과 만나서도 안 대표와 금 전 의원의 국민의힘 보선 경선 합류 가능성과 관련해 “우리 당으로선 그런 것에 열려 있다. 선거는 가급적 통합하고 연대하는 것이 유리한 결과를 가지고 오기 때문”이라며 “연대와 통합 혹은 협력의 방식이 경선 참여가 될지 경선 이후 협력하는 방식이 될지 추후 상황에 따라 좀 더 구체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재차 긍정적 반응을 내놨다.

이렇듯 야권이 선거연대에 본격 나서자 민주당 정청래 의원은 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집안에는 인물이 없나 가출자를 찾는다”라고 비아냥대면서 견제구를 던졌는데,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김근식 송파병 당협위원장이 5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외부인에 헌납하듯 스스로 간판을 포기하는 것은 무책임하다. 안철수, 금태섭 등 외부변수를 고려하는 게 반드시 필요하지만 그래도 우선 국민의힘에서 시민의 관심과 환호를 끌 수 있는 후보 경선이 먼저 시작되고 성공해야 한다”며 ‘선 자강, 후 연대’론을 주장하기도 했다.

‘선 자강 후 연대’론의 경우 먼저 국민의힘이 자당을 중심으로 나설 만큼 여론의 지지가 받쳐주는 환경이 어느 정도 조성돼야 하는데, 일단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TBS의 의뢰를 받아 지난 2~4일 전국 유권자 1504명에게 조사해 5일 발표한 11월 1주차 정당 지지도 집계 결과(95%신뢰수준±2.5%P,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참조)에 따르면 시장 보궐선거가 있을 서울과 부산에서 국민의힘이 민주당보다 각각 1.1%P와 4.7%P 더 높은 것으로 나오고, 특히 국민의힘이 서울에서 전국 평균 지지율(27.7%)보다 높게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는 점에서 ‘선 자강’ 시도도 해볼 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