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中 대사 만나 “중국 공산당 간부들이 서울 오거든 모시고 싶다” 밝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를 예방한 뒤 “민주당과 중국 공산당과의 정당교류를 더 원활하게 하자는데 어느 정도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싱하이밍 대사 예방 후 기자들과 만나 “한중관계가 수교 이래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것에 대해 두 사람 모두 만족을 표시하면서 앞으로 더욱 더 양국관계를 긴밀하게 발전시켜 나가자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그에 대해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중국을 한 번 방문해달라고 (대사가) 말했고, 나는 중국에서 당 간부들이 서울을 오거든 모시고 싶다는 얘기를 드렸다”며 “한반도 평화와 안전, 남북관계 발전, 북한 비핵화를 위한 중국의 건설적 역할에 대해 감사를 표했고 대사는 앞으로 그런 건설적 대화를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이 뿐 아니라 이 대표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방한에 대해서도 “여전히 흔들림이 없다고 싱하이밍 대사가 말했다”며 “코로나19 상황 등 여러 가지 조정을 해봐야 할 것이지만 방한 계획은 흔들림 없다고 확인했다”고 거듭 강조했다.

또 그는 “두 나라 모두 코로나를 조기 극복하면 양국관계의 원활한 발전이 훨씬 더 쉬워질 것이라고 말씀을 나눴다”며 현재 코로나19 백신 개발에서 중국이 앞서가고 있다고 싱하이밍 대사가 주장하자 이 대표도 “중국의 백신 개발을 나도 주목하고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 대표는 이날 싱하이밍 대사와의 접견 초반 공개된 모두발언에선 “한국과 중국이 수교한지 30년이지만 두 나라는 수교 여부와 관계없이 수천 년 동안 교류하고 이웃으로 살아온 나라”라며 “한국 기업인들의 입장에서 보면 대기업은 입국절차가 쉬워졌는데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은 아직 그러지 못하고 있다. 한국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의 입국에 대해서도 신속통과제도를 적용해 줄 것을 부탁한다”고 중국 대사에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