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당원투표 86.6% 압도적 찬성, 서울부산시장 후보 공천 근거 만들어
이낙연 "유권자 선택권 존중하는 것이 책임 있는 자세...피해여성께는 거듭 사과“
신동근 “무공천 당헌은 과잉금지조치였다, 2015년 문재인 대표 이끌던 새정치민주연합 시절 만든 것”
양향자 “비난 두려워 1300만 유권자 선택권 박탈? 책임 있는 정치 아냐”
박성민 “가야할 길...성비위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당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해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2일 민주당의 후보 공천 결정에 대한 정치권의 비판이 연일 쇄도하고 있는 가운데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려고 하는 것은 유권자의 선택권을 존중하는 것이 공당의 책임 있는 자세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라며 “이후 (공천) 절차도 신속하게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이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철저한 검증과 공정한 경선으로 가장 도덕적이고 유능한 후보를 찾아 유권자 앞에 세울 것”이라며 "시민들이 후보를 자유롭게 선택하고 그 결과를 보람 있게 여기도록 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아울러 이 대표는 “당원의 뜻이 모아졌다고 해서 서울과 부산의 시정에 공백을 초래하고 보궐선거를 치르게 한 저희의 잘못이 면해지는 건 아니다”면서 “서울과 부산의 시민을 비롯한 국민 여러분께, 피해여성께도 거듭 사과드린다”고도 전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달 31일과 지난 1일 이틀간 진행된 서울·부산시장 후보 공천을 위한 당헌 개정 전당원투표에서 86.6%의 압도적인 찬성표를 얻으며 후보공천에 의의와 근거를 마련했다.

신동근 최고위원은 “무공천 당헌은 지난 2015년 당시 문재인 대표가 이끌던 새정치민주연합(민주당 전신) 시절에 만들어진 것”이라며, 무공천 당헌을 두고 “공천 여부는 당원의 총의를 확인하고 최종적으로 당 지도부가 정무적으로 결단하는 영역으로 남겨놔야 하는데 이를 원칙적으로 막은 것이고, 투표권을 막은 과잉금지조치였다”고 지적했다.

신 최고위원은 “다소 논란이 있고 비판이 있다는 것은 잘 안다”며 “그러나 책임 있는 집권여당으로서 전당원의 의사를 존중하는 선택과 결단을 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양향자 최고위원도 “전적으로 저희의 책임”이라면서도 “명시된 당헌을 따르는 게 책임 있는 정치일 수 있다. 하지만 그것으로 모든 책임이 면책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입장을 표했다. 이어 ”비난이 두려워 (서울·부산) 1300만 유권자의 선택권을 박탈하는 게 과연 책임 있는 정치인가 되물었다“면서 ”외면하고 회피하는 정당이 아닌 책임을 다하는 정당이 되겠다“고 말했다.

박성민 최고위원은 “민주당은 지금 아프지만 가야 할 길”이라며 “후보를 내 책임을 지는 것, 그래서 국민께 심판받는 것이 민주당이 갈 길”이라고 주장하며 “성 비위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당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