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민주당은?법사위와 국토위 두 위원의 사보임 추진
-최강욱 대표는 법사위에서 중단없는 검찰개혁에 나서고
-저는 국토위에서 최대 민생과제 중 하나인?부동산과 주택도시정책 매진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열린민주당 김진애 의원이 최강욱 의원에 대한 검찰의 기소에 대해 검찰개혁의 기수인 최강욱 대표의 운신의 폭을 제한하려는 의도로 밖에 해석되지 않는다며 열린민주당은 법사위와 국토위 두 위원의 사보임을 추진하려 한다고 밝혔다.

열린민주당은?법사위와 국토위 두 위원의 사보임을 추진하려 한다고 밝힌 김진애 의원.ⓒ시사포커스DB
열린민주당은 법사위와 국토위 두 위원의 사보임을 추진하려 한다고 밝힌 김진애 의원.ⓒ시사포커스DB

김진애 의원은 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열린민주당은 비록 의석 셋의 정당이지만, 각기 교육위, 국토위, 법사위에서 사학 개혁, 공공기관 개혁, 권력기관 개혁을 지적하여 지지자들과 국민의 응원을 많이 받았다"며 "국감이 끝난 이제, 검찰 개혁은 더욱 큰 국민적 이슈가 됐다"고 밝혔다

이어 "검찰총장이 벌이는 정치적 행보의 민낯이 드러났고 정치 검찰 카르텔의 정체가 드러나면서 공수처 설치와 검찰 개혁에 대한 마지막 저항을 행하고 있어 정의를 회복하여 국민의 곁으로 다가오려 노력하는 대다수 검사들의 명예를 훼손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라임-옵티머스 사건에 개입하고 무마한 검사들, 김기춘 청와대의 하명수사, 가족과 측근 보호에 매진하는 검찰총장의 행태, 자기식구 감싸는 일부 검사들의 행태가 드러나는 등 검찰 개혁은 갈 길이 멀다는 것을 국민들이 깨닫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 중요한 시간에 열린민주당은 법사위와 국토위 두 위원의 사보임을 추진하려 한다"고 밝혔다.

김진애 의원은 "지난 10월 15일, 공직선거법 공소시효 만료 4시간 전에 검찰은  최강욱 대표를 선거법 위반으로 기습 기소하였다"며 "아무도 예측하지 못했던 기소였다"고 전했다.

김의원은 "서울중앙지검 담당이나 최종 보고과정에서 윤석렬 검찰총장이 직접 기소 결정했다는 설이 무성하다"고 했다.

그는 "국민의힘당이 고발하고, 윤석렬 총장이 기소 결정한 내용이란 것이 선거기간동안 '최욱 정영진의 매불쇼' 유튜브에서 조국 아들 인턴증명서에 대한 질문에 대해 사실에 근거했다는 답변이 허위사실 공포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무죄추정의 원칙'도 '이재명 지사에 대한 대법원의 무죄 판결문'도 보지 않은 기소권 남용이라고 주장했다.

"이는 검찰개혁의 기수인 최강욱 대표의 운신의 폭을 제한하려는 의도로밖에 해석되지 않는다"며 "이러한 부당성에 굴복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김진애 의원은 "더 이상 최강욱 대표의 활동을 제한할 수 없다"면서 "국토위와 법사위의 사보임을 추진하려는 것이다"고 밝혔다.

그는 "최강욱 대표는 법사위에서 중단없는 검찰개혁에 나서고, 저 김진애는 국토위에서 최대 민생과제 중 하나인 부동산과 주택도시정책에 매진함으로써 국회의 성능을 높이며 국정에 기여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열린민주당은 항상 국민의 눈높이에서 정의로운 개혁과 민생을 돌보는 활동에 앞장설 것을 다짐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