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 부산, 더불어민주당 소속 단체장의 ‘성추행’ 파문으로 사유가 발생한 곳
-‘공당의 도리’는 공천할 권리의 행사가 아니라, 공천하지 않을 의무의 이행이 되어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대표이던 때 만들어진 규정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류호정 정의당 의원은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 공천 방침을 결정한 민주당을 향하여 "더불어민주당은 비겁하다"고 강력히 비난했다.

류호정 정의당 의원은 서울.부산시장 후보공천 방침을 정한 민주당을 향하여 "더불어민주당은 비겁하다"고 강력히 비난했다.ⓒ시사포커스DB
류호정 정의당 의원은 서울.부산시장 후보공천 방침을 정한 민주당을 향하여 "더불어민주당은 비겁하다"고 강력히 비난했다.ⓒ시사포커스DB

류호정 의원은 3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어제 민주당은 내년 4월 서울·부산 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기로 사실상 결정했다"면서 이같이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류 의원은 "서울과 부산의 보궐선거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단체장의 ‘성추행’ 파문으로 사유가 발생한 곳"이라면서 "더불어민주당의 당헌 제96조 제2항은 이런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아니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낙연 대표는 “후보공천을 통해 시민의 심판을 받는 게 책임 있는 공당의 도리”라고 말했다"면서 "해괴한 말이다"고 덧붙였다.

그는 "<공천권>은 ‘권리’이다. 선거에 출마할 당원을 추천하는 정당의 권리"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그 권리행사에 오류가 있는 경우 공천하지 않을 ‘의무’를 스스로 부여했다"고 주장했다.

또 ‘공당의 도리’는 공천할 권리의 행사가 아니라, 공천하지 않을 의무의 이행이 되어야 한다"고 몰아붙였다.

류호정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대표이던 때 만들어진 규정"이라며 "추미애 법무부장관은 대표 시절, 당시 자유한국당의 같은 행태를 ‘후안무치’라 비난한 바 있다"고 지적하면서 “지금은 맞고, 그때는 틀리다”의 전형이다고 비난했다.

그는 "대통령이 코로나와 경제 위기 극복에 혼신의 힘을 다하고, 법무부장관이 검찰개혁에 사활을 거는 동안, 어째서 집권당은 두 전직 대표의 책임정치를 곡해하고 ‘내로남불’의 덫에 제 발로 들어가는 것이냐"고 물었다.

"비겁한 결정을 당원의 몫으로 남겼으니 민주당은 비겁하다"고 힐책했다.

류 의원은 어제 정의당 김종철 대표는 “(민주당의) 당원들께서 결정하는 국면으로 들어갔기에 더 왈가왈부하지는 않겠다”라고 말했다고 전하면서 "애정과 분노로 덧붙인 저의 메시지는 조롱과 비난 속에서 공허의 외침으로 끝날지 모르겠다"고 염려하면서도 "그래도 ‘부끄러운 줄’은 알아야 한다"고 일침을 남겼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