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11월 중 구체적인 경선룰 내놓겠다 예고
일반국민 참여비율 50%→ 70% 상향 가닥
100% 모바일 방식, 100% 완전국민경선 주장도 제기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DB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성추행 혐의로 논란을 일으킨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자리를 두고 내년 4월 보궐선거가 열릴 예정인 가운데 국민의힘은 후보 추천을 위해 당내 경선 과정에서 일반 국민 참여 비율을 대폭 늘릴 계획이라고 30일 밝혔다.

이날 국민의힘 경선준비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29일 비공개로 진행된 회의에서 일반 국민 참여 비율을 두고 기존 경선 방식인 '50%'에서 ‘70%’로 상향 조정하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주호영 원내대표는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나설 후보를 선정하기 위해 미스터트롯 방식을 제안해 왔으며, 지난 8월 21일 ‘미스터트롯’ 연출진을 만나 공정성을 담보하면서 흥행할 수 있는 경선 방식에 대해 자문을 구했던 것으로 알려진 바 있다.

주 원내대표는 경선 방식을 바꿔서라도 야당의 인물난을 극복하면서 유권자들의 관심을 동시에 이끌어 내려는 구상을 오랜 시간 해 온 것으로 보인다.

전날 진행된 경선준비위는 예비경선과 본경선 각각의 과정에서 일반 국민 비율을 높이는 경선 방식을 추진키로 논의되었으며, 일각에서는 100% 완전국민경선을 도입해야 흥행할 수 있다는 주장도 제기된 것으로 전해졌다.

그들은 당 운영이 책임당원들의 당비로 운영되는 만큼, 비용 부담 등 기존 당원의 반발이 예상된다는 우려도 있다면서 경선룰에 더욱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었다. 

경선준비위는 책임당원 전원에게 후보에 대한 의사를 충분히 고려한다는 입장과 함께 반영 비율을 줄여 반발은 최소화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날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완전국민경선에 대해 “경선준비위 논의 중에 나왔다”고 말하면서 “당원은 무엇 때문에 존재하느냐는 문제도 있다”고 말하며 “적절한 타협선이 나올 수 있지 않을까 한다"며 말을 아꼈다.

경선준비위는 당원 투표에 대해 기존의 '현장+모바일'이 아닌 100% 모바일 방식을 적용하는 것도 고려중인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 100% 완전국민경선이 아니라면 ‘미스터트롯’과 같이  흥행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지적도 있었기 때문이다.

김 위원장은 "오늘 부산 공청회를 보고 다음 달 초 서울 공청회가 끝나면 11월 중순쯤 룰이 확정돼 나올 것"이라면서 다음달 중으로 구체적인 경선룰이 확정될 것임을 예고했다.

국민의힘 측은 여당의 '성추행 물의'로 치러지는 보선인 만큼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는 각오이며, 야당을 대표할 좋은 후보 선출을 위해 외부 인사 영입까지 확대할 수 있다고도 전했다. 당 밖의 인물로서는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최근 더불어민주당에서 탈당한 금태섭 전 의원도 물망에 오르기도 했다.

한편 이날 장제원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 글에서 민주당의 공천 방침을 두고 "징글징글하게 이중적이고, 표리부동한 분들과 정치를 하려니 우리도 철갑면을 써야겠다"고 말하면서 "보궐선거에서 이토록 뻔뻔한 민주당에 또다시 진다면 국민의힘은 존재할 이유가 사라질 것이다“며 ”정신 똑바로 차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