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가전, 1~3분기 누적 영업이익 2조원 돌파
4분기 온라인 사업 강화, 건강관리가전·올레드 TV 판매 기대

LG전자가 3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시사포커스DB
LG전자가 3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LG전자가 올 3분기에 영업이익 9590억원을 기록하며 11년 만에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전년 동기 대비 22.7% 증가한 수치다. 매출액도 전년 대비 7.8% 증가한 16조9196억원을 기록했다.

LG전자는 3분기 연결기준 확정실적을 30일 공시했다. 매출액은 역대 분기 기준 두 번째이며 영업이익은 역대 3분기 기준 최대를 기록했다.

LG전자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상반기에 정체된 수요가 3분기로 이연됐고 집콕 트렌드에 맞춰 생활가전, 올레드 TV 등이 호조를 보였다”며 “자동차 부품과 스마트폰은 각각 완성차 업체들의 조업 정상화와 중저가 제품의 판매 확대가 적자폭을 크게 줄였다”고 설명했다.

사업부 실적을 살펴보면 생활가전을 담당하는 홈어플라이언스&에어솔루션(H&A) 사업본부는 매출액 6조1558억원, 영업이익 6715억원을 달성했다. 매출액은 분기 사상 최대를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역대 3분기 가운데 가장 높다.

또한 올 3분기 누적 영업이익은 처음으로 2조원을 넘었다. 이전까지 생활가전의 연간 영업이익이 2조원을 넘은 적이 없었으나 집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생활가전의 수요가 증가하며 국내외 매출과 영업이익이 고르게 성장한 것으로 풀이된다.

글로벌 모든 지역에서 매출 확대와 원가개선이 이루어져 영업이익률은 10.9%를 기록했다. 역대 3분기 영업이익률 가운데 두 자릿수를 기록한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TV 사업을 맡고 있는 홈어플라이언스(HE) 사업본부는 매출액 3조6694억원, 영업이익 3266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LCD 패널 가격 상승이 부담으로 작용했지만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가 늘며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 여기에 북미, 유럽 등 선진시장의 수요 확대와 올레드 TV, 나노셀 TV 등 프리미엄제품의 호조로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

스마트폰 사업을 담당하는 모바일커뮤니케이션(MC) 사업부는 매출액 1조5248억원, 영업손실 1484억원으로 22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했지만 매출액은 북미와 중남미 지역에서 중저가 스마트폰 판매가 늘며 전분기 대비 증가했다.

영업손실은 글로벌 생산지 효율화, ODM(제조자개발생산) 확대, 원가 경쟁력 강화 등 지속적인 사업구조 개선으로 전년 동기 대비, 전분기 대비 줄어든 점은 눈여겨볼만하다.

전장부품(VS) 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6554억원, 영업손실 662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손실은 매출 증가와 원가구조 개선을 통해 전분기 대비 큰 폭으로 감소했다. 여기에 북미와 유럽 지역의 완성차 업체들의 조업이 정상화되며 글로벌 자동차 부품 수요가 회복세로 돌아섰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전분기 대비 각각 증가했다.

BS사업본부는 코로나19의 장기화와 가격 경쟁 심화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다소 감소한 매출액 1조4828억원, 영업이익 770억원을 기록했다.

LG전자의 새로운 공간 인테리어 가전 브랜드 'LG 오브제컬렉션'. ⓒLG전자
LG전자의 새로운 공간 인테리어 가전 브랜드 'LG 오브제컬렉션'. ⓒLG전자

◆ “비대면 트렌드 확산되는 4분기는 새로운 사업 기회가 창출될 듯”

실물경제의 회복속도가 약하고 각국이 코로나19의 재확산 우려로 이동제한 조치를 다시 강화하는 등 경기 변동성 리스크는 여전히 존재한다.

글로벌 생활가전 시장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수요가 예년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연말 성수기로 진입하면서 업계 내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H&A사업본부는 신가전을 필두로 3분기에 이어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이상의 매출 성장세를 유지하며 자원투입 최적화를 통해 전년 동기 수준 이상의 수익성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LG전자는 설명했다.

글로벌 5G 스마트폰 시장은 본격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MC사업본부는 북미, 중남미 등 주요 시장을 중심으로 5G 보급형 라인업을 강화해 매출을 확대할 계획이다.

완성차 시장은 점차 회복되고 있으며 특히 커넥티비티(Connectivity) 분야와 전기차 부품 사업의 고성장이 예상된다.

비대면 트렌드의 확산으로 노트북, 모니터 등 IT제품의 수요는 지속 증가하나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와 태양광 모듈은 수요자들의 투자가 위축되고 가격 경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LG전자는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며 글로벌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하는 데 주력하고, 온라인 사업을 강화하며 건강관리가전 및 올레드 TV의 판매를 지속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LG전자 관계자는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며 글로벌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라며 “온라인 사업을 강화하며 건강관리가전 및 올레드 TV의 판매를 지속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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