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측 주민을 제대로 관리·통제하지 못해 일어난 사건
-사망자의 시신을 찾아 가족의 품으로 돌려보내주기 위해 최선의 노력
-남조선 보수 패당의 분별없는 대결 망동이 더 큰 화를 불러올 수도 있다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북한은 지난달 발생한 서해 민간인 피격 사건에 대해 "남조선 전역을 휩쓰는 악성 바이러스로 인해 어느 때보다 긴장하고 위험천만한 시기에 예민한 열점 수역에서 자기 측 주민을 제대로 관리·통제하지 못해 일어난 사건"이라며 "응당 불행한 사건을 초래한 남측에 우선적인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공무원이 사살당한 북한 등산곶 가까운 남쪽 우리 바다에 정박해 위령제를 지내고 있다(사진/하태경페이스북)
공무원이 사살당한 북한 등산곶 가까운 남쪽 우리 바다에 정박해 위령제를 지내고 있다(사진/하태경페이스북)

북한은 30일 '조선중앙통신' 보도를 통해 이같이 주장하고, "우리는 서해 해상의 수역에서 사망자의 시신을 찾아 가족의 품으로 돌려보내주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했으나 아직 결실을 보지 못했다"며 "이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해당 부문에서는 앞으로도 필요한 조치를 지속적으로 취해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우발적 사건이 북남관계를 파국으로 몰아갔던 불쾌한 전례가 다시는 되풀이되지 않기를 바라는 것이 바로 우리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북은 "동족 대결 의식이 뼛속까지 들어찬 '국민의힘'을 비롯한 남조선의 보수 세력들은 계속 '만행'이니, '인권유린'이니 하고 동족을 마구 헐뜯는데 피눈이 되어 날뛰는가 하면 이번 사건을 저들의 더러운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기회로 만들기 위해 앞뒤를 가리지 않고 분주탕을 피우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사건의 전말에 대한 이성적 판단과 올바른 해결책을 강구하려는 기미는 꼬물만큼도(조금도) 찾아볼 수 없다"라며 "오직 동족에 대한 불신과 적대감을 조장시키고 현 당국의 무능력을 타매하는 데 필요한 건덕지를 끄집어내고 부풀리는 데만 혈안이 돼 날뛰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보수 패당의 처사는 인간의 생명과 인권에 관심이 있어서가 아니라 남조선 사회에 전례 없는 반공화국 대결과 '용공척결'의 광풍을 몰아오려는 데 그 진의가 있다"라며 "그 어떤 허위 날조와 모략의 흉계도 우리 공화국의 영상을 절대로 깎아내릴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은 아울러 "이는 우리가 지금껏 견지해 온 아량과 선의의 한계점을 또다시 흔드는 것"이라며 "남조선 보수 패당의 분별없는 대결 망동이 더 큰 화를 불러올 수도 있다는 것을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북한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우리 정부나 청와대가 아닌 북한을 규탄하고 있는 국민의힘 등 남한의 보수세력을 겨냥해 비난을 쏟아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