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성추행 논란 서울·부산시장...후보자 안내는 것만이 책임 있는 선택 아니다” 결론
민주당 이낙연 “피해 여성께는 사과드린다...서울·부산 시장 공천으로 시민 심판 받겠다”
국민의힘 김종인 “후보 내지 않겠다고 한 약속 파기한 것”
국민의힘 “민주당, 당헌쯤은 무시해도 별 것 아닌 모양...성추행, 사죄한다면 후보 내지 말라”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원내대표(좌)와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우). 시사포커스DB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원내대표(좌)와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우).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29일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이 서울·부산시장 재보궐선거에 후보 공천 방침을 결정한 것과 관련하여 “자기네들이 당헌 당규에 있는 자책 사유가 있어서 후보를 내지 않겠다고 한 약속을 파기한 것”이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김 비대위원장은 이날 전북도청에서 ‘전북 동행 국회의원과 전북 기초단체장 정책협의’ 행사장에 참여한 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국민의힘 황규환 부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염치도 저버린 채 방탄국감이 끝나자마자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공천 여부를 전당원 투표로 결정하겠다고 한다”며 문제제기를 하고 나섰다.

그들은 성추행 혐의로 논란을 일으킨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에 대한 국감 증인 채택 요구를 거부했던 민주당을 향해 “이러려고 박원순 전 시장과 오거돈 전 시장과 관련된 국감 증인 채택 요구를 여가위에서 그토록 묵살한 것인가”라고 비난했다.

국민의힘은 “전당원 투표가 만병통치약이라도 되냐”면서 “마치 ‘당원의 뜻’이 곧 ‘국민의 뜻’인 것마냥 포장하려는 민주당의 행태가 비겁하다”며 지적했다.

그들은 민주당을 향해 “차라리 꼭 후보를 내겠다고 솔직해지시라”며 “민주당에게 당헌당규쯤은 무시해도 별 것 아닌 모양일지 몰라도, 이낙연 대표가 오늘 이야기한 ‘공당의 도리’는 다름 아닌 ‘책임’이고, ‘염치’이며 ‘진심’”이라며 “진심으로 공당의 도리를 다하고 싶다면, 국민에게 진정으로 사죄한다면 후보를 내어서는 안된다”고 꼬집었다.

한편 이날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재보궐 선거와 관련하여 “순수한 의도와 달리 후보를 내지 않는 것은 유권자 선택권을 지나치게 제약한다는 지적도 들었다”면서 “후보 공천을 통해 시민의 심판을 받는 것이 책임 있는 도리라는 생각에 이르렀다”며 공천한다는 입장을 표했다.

이 대표는 의원총회에서 “결정의 시기가 왔다”면서 “오늘 오전 최고위원들의 동의를 얻어 후보 추천 길을 여는 당헌 개정 여부를 전당원 투표에 부쳐 결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민주당 당헌에는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등 중대한 잘못을 했다면 해당 선거구에 재보궐 후보자를 추천하지 못하게 되어 있기에 성추행 논란을 일으킨 서울시와 부산시의 시장후보는 내지 않는 것이 원칙이었다.

그는 “당헌에는 당 소속 선출직 부정부패 등 중대한 잘못으로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을 실시할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명시하고 있다”고 말하면서도 “그에 대해 오래 당 안팎의 의견을 들었다”면서 “그 결과, 후보자를 내지 않는 것만이 책임 있는 선택이 아니다”는 생각을 전했다.

이 대표는 “오히려 공천으로 심판을 받는 것이 책임 있는 도리라는 생각에 이르렀다”면서 “순수한 의도와 달리 후보를 내지 않는 것은 유권자 선택권을 지나치게 제약한다는 지적도 들었다”고 밝혔다.

그는 피해 여성에 대해 사과와 함께 “당 잘못으로 시정 공백을 초래하고 보궐선거를 치르게 한 데 대해 서울·부산 시민과 국민 여러분께 거듭 사과드린다”며 “민주당 스스로 부족함을 깊게 성찰해 책임있는 정당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