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당헌·당규, 재보선 원인, 제공한 선거에는 후보를 내지 않도록 규정
-서울·부산시장 후보 공천이 불가피하다는 의견?지배적
-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조기에 전당원 투표 방침을 정한 것

[시사포커스/정유진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공천 여부와 관련, 전당원 투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공천 여부와 관련, 전당원 투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시사포커스DB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공천 여부와 관련, 전당원 투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시사포커스DB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29일 오전 긴급 비공개 최고위원회를 소집해 재보선 방침을 논의하고 이같이 가닥을 잡았다고 복수의 참석자들이 밝혀 정치권에 파장이 예상된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1시 의원총회에서 이 내용을 포함해 재보선에 대한 입장을 표명할 예정이다.

당 관계자는 "서울·부산 재보선 공천 여부 관련해서 전당원 투표를 하기로 결정했다"며 "이번 주말에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내년 4월 서울·부산 보궐선거는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오거돈 전 부산시장 등 민주당 소속 단체장들의 성추문 사건으로 시장 자리가 공석이 돼 치러진다.

민주당 당헌·당규에는 재보선 원인을 제공한 선거에는 후보를 내지 않도록 규정돼 있다. 하지만 민주당 내에서는 대선을 1년 앞두고 치러지는 재보선인 만큼 서울·부산시장 후보 공천이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당원 투표 결과도 ‘공천 찬성’이 압도적으로 많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민주당은 이르면 이번 주말 전당원 투표를 통해 공천 여부에 대해 물은 뒤 이를 바탕으로 보궐 선거 관련 공천 준비를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당 일각에서는 정기국회가 끝난 뒤에나 재보선 공론화가 이뤄질 것이란 전망도 나왔으나, 당 지도부가 관련 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격적으로 조기에 전당원 투표 방침을 정한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