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후좌우 초소형 카메라로 주변 감지해 자동으로 속도 제한 및 관제실 전달
전동킥보드의 위치와 거치 상태 손쉽게 파악할 수 있어

킥고잉이 퍼스널 모빌리티 안전 시스템 특허를 출원하고 첨단 안전 기술을 공개했다. ⓒ올룰로
킥고잉이 퍼스널 모빌리티 안전 시스템 특허를 출원하고 첨단 안전 기술을 공개했다. ⓒ올룰로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공유 전동킥보드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무단방치, 2인 승차, 고속주행 등 부작용도 늘어나고 있다. 이에 전동킥보드 공유서비스 ‘킥고잉’을 운영하는 올룰로가 전동킥보드 관련 이슈를 해결하고자 퍼스널 모빌리티 안전 시스템 특허를 출원하고 향후 탑재될 첨단 안전 기술을 27일 공개했다.

킥고잉은 높은 기술력과 풍부한 서비스 경험으로 퍼스널 모빌리티 안전성 강화를 위해 연구와 개발을 거듭해왔으며 이를 기반으로 특허를 출원했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번에 출원된 퍼스널 모빌리티 안전 시스템은 전 후 측면 초소형 카메라, 충격 센서, 통신 모듈, 마이크로 컨트롤러 등으로 구성된다. 시스템 적용시 전동킥보드는 스스로 주변을 감지하고 이상징후를 판단해 자체 성능을 조정하며 손상이나 사고 발생시 실시간으로 자동신고까지 진행한다.

우선 퍼스널 모빌리티 안전 시스템에는 초소형 카메라로 주변을 감지하고 인식하는 ‘비전인식’기능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주행 중 전방의 보행자를 인식해 이동 속도를 자동으로 조절하고 전용 도로가 아닌 인도를 주행할 경우에도 이를 감지해 속도를 제한한다. 뿐만 아니라 더욱 정밀한 위치 추적 기술이 적용돼 어린이 노약자 보호구역에 진입할 경우 속도가 자동으로 조절된다. 해당 카메라로 보이는 영상은 모두 관제실로 전달되기 때문에 블랙박스 기능 또한 탑재되는 셈이다.

퍼스널 모빌리티 안전 시스템의 비전인식 기능과 충격 센서는 노면의 상태를 복합적으로 인지해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주행 속도를 자동으로 제한한다. 노면 상태 데이터는 킥고잉의 관제실에 축적돼 추후 주행 위험 구간 등을 정하는 기준이 된다. 이와 더불어 전동킥보드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마이크로 컨트롤러를 적용해 전동킥보드 스스로 이상 징후를 사전에 감지하고 파손 및 사고와 같은 위험상황을 판단해 관제실과 유관기관에 자동신고까지 진행한다.

여기에 퍼스널 모빌리티 안전 시스템을 적용하면 전동킥보드의 위치와 거치 상태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어 불량주차된 전동킥보드에 대해 더욱 빠른 대응이 가능하다. 이와 더불어 시스템을 통해 축적된 노면 데이터는 추후 지자체의 도로 정비 사업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퍼스널 모빌리티 안전 시스템은 킥고잉과 스마트시티 챌린지를 진행하고 있는 부천시에 내년부터 선제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올룰로 관계자는 “현재 자체적으로 기술 검증을 진행하고 있고 검증이 완료되는 대로 적용할 예정”이라며 “내년 중 부천시에서 실험적으로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2인 승차를 어떻게 방지할 수 있느냐는 물음에는 “안전 시스템의 충격감지 센서를 통해 기기에 특이 충격이 가해지거나 일정치 이상의 충격이 가해질 때 관제실로 보고가 된다”며 “여기서 2인 승차를 감지할 수 있는지 여부를 검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영우 올룰로 대표는 “킥고잉을 사랑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기업으로서 책임을 다하고자 더 나은 사용환경을 위한 기술 개발을 지속적으로 이어 나가고 있다”며 “미래 모빌리티를 첨단 기술로서 선도하는 킥고잉의 노력과 변화를 지켜봐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