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이건희 회장 보유 계열사 지분에 대한 상속세 부담 10.6조원…배당정책 강화될 듯
박용진 의원 “더 이상 꼼수·특혜로 빠져나가서는 안 돼”

이건희 회장이 사망하면서 삼성그룹 지배구조 이슈가 다시금 떠오르고 있다. ⓒ시사포커스DB
이건희 회장이 사망하면서 삼성그룹 지배구조 이슈가 다시금 떠오르고 있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사망하면서 아들인 이재용 부회장이 본격적으로 삼성을 이끌게 됐다. 그러면서 삼성그룹의 지배구조가 다시금 조명되고 있는데, 삼성전자 지분 상속과 증여세, 배당정책 확대 가능성 등이 주목받고 있다.

고(故) 이건희 회장은 삼성전자 4.2%, 삼성생명 20.8%, 삼성물산 2.9%, 삼성SDS 0.01%를 보유하고 있었고, 현재 보유 지분 가치는 23일 종가 기준으로 약 18조2421억원이다. 이에 따른 상속세는 약 10조원 중반대로 계산된다.

다만 지배주주 3세대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은 보유한 계열사 지분과 상관없이 그룹 내에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과거와 달리 상속에 따른 계열분리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보인다.

김동양 NH투자증권 연구원은 26일 “삼성전자의 지속적인 주가 상승에 따라 상속세 부담도 증가해 이제는 당장 마련하는 것이 어렵게 됐다”며 “결국, 지배주주 3세대 보유 지분과 상속 지분 중, ‘배당수입 규모’와 ‘삼성그룹 지배력 유지’ 측면에서 의미 있는 삼성전자, 삼성물산을 제외한 삼성생명, 삼성SDS 등은 처분이 불가피하다”고 봤다.

이어 “여기에 5년간의 연부연납과 동기간 삼성전자로부터의 배당수입을 통해 대응해야 한다”며 “필요하다면 삼성전자보다는 상대적으로 지배력에 여유 있는 삼성물산 지분 28.7% 중 일부 처분도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이 부회장의 단독 상속보다는 3인 분할 상속을 통해 그 부담을 경감할 수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보유 및 상속 지분 처분을 통한 재원 마련은 최대 4조4000억원에 불과하기 때문에 삼성전자로부터의 배당수입이 더 중요해졌다. 삼성전자 등으로부터의 배당수입이 현재 수준인 연간 5305억원에 머무른다면 5년간 연부연납을 고려해도 약 3조5000억원의 상속세 부족분을 채울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격적인 상속이 시작되면 삼성전자의 배당정책이 지금보다 더 강화될 전망이다.

다만 그룹 전체 지배구조나 상속세 등 때문에 개별 계열사의 주가가 영향을 받을 수는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정동익 KB증권 연구원은 “투병 중이던 이 회장이 사망함에 따라 보유지분의 처리과정에서 삼성그룹 지배구조의 변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라면서도 “이재용 부회장이 삼성물산의 최대주주인 상황에서 최소한 삼성물산의 기업가치가 훼손되는 의사결정의 가능성은 매우 낮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국투자증권은 “이건희 회장의 보유지분이 가족들에게 어떻게 상속될지 아직 불확실하지만, 경영권 확보에 대한 가족 간 합의가 있다면 삼성물산과 삼성생명, 그리고 가족 보유 지분을 통한 삼성전자 경영권 유지에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면서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무효소송 결과에 따른 영향은 불확실성 요인”이라고 밝혔다.

이건희 회장과 이재용 부회장. ⓒ시사포커스DB
이건희 회장과 이재용 부회장. ⓒ시사포커스DB

한편 ‘삼성 저격수’라고 불리는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6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재용 부회장에게) 연이어지는 여러 부담들이 있어서 어떻게 계획을 세우고, 경영권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해 나갈지는 지켜봐야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매출 5000억원 정도의 기업들에게는 상속·운영하는 데 국가가 많이 도와주고 있지만 삼성은 너무 큰 회사고 그런 기준으로부터 벗어나 있기 때문에 모든 재벌 총수들 일가가 다 이 문제를 많이 고민을 했을 것”이라며 “그런 것을 사회적 합의를 하지 않고 꼼수와 특혜로 빠져나가려는 일은 더 이상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삼성을 무조건 두드려 잡듯이 할 생각 전혀 없다. 삼성은 우리 경제를 위해서 많은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개인의 일탈은 반드시 바로 잡아야 되지만 기업은 도와줘야 된다고 생각한다”며 “이 문제와 관련해서 정치적으로 합의들을 만들어 내는 데 역할을 같이 돕고 해 줄 수 있으니 새로운 안들을 고민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