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공기업·공공기관 직장의 문을 두드리는 공직 수험준비생에게 주는 팁

2020년 10월 15일 출간된 『조환익 저(著) ‘공직의 문’』은 ‘공직시험 합격 전후에 미리 보는 슬기로운 공직생활의 내용’을 담고 있어, 공무원·공기업·공공기관 직장의 문을 두드리며 직장을 꿈꾸는 사회 초년생들을 위한 공직입문의 실전 가이드이자 어렵게 그곳에 합격한 후에 겪어야할 사회 초년생들을 위한 공직생활의 ABC이자 가이드북인 셈이다.

저자가 오랜 공직생활에서 몸소 터득한 공공기관에서 살아남는 법과 사회 초년생들이 막연하게 그렸던 공무원·공기업·공공기관 직원들의 생활과 미래를 미리 짚어본 공직사회의 실제적인 밑그림과 본 모습이 잘 담겨져 있는 책이다.

저자는 서울대 정치학과와 미국 뉴욕대 경영대학원을 졸업하고 한양대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제14회 행정고시에 합격해 공직에 입문한 후 상공부, 대통령 경제비서실, 통상산업부, 산업자원부 등을 거쳐 산업자원부 차관을 지냈다. 이후 한국수출보험공사 사장,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KOTRA 사장, 한국전력공사 사장 등을 역임했다.

저자는 공기업 부문에서 가는 곳마다 발군의 업무실적을 냈으며, 특히 만년 적자였던 한국전력공사를 사상 최대의 흑자 회사로 전환해『미국 포브스(Forbes)가 선정한 전기가스분야 세계1위 회사』로 만든 주인공이다. 저자는 현재 녹현리서치 대표와 전남대 석좌교수로 일하고 있다.『조환익 저(著) ‘공직의 문’』에 대한 추천의 글들을 몇 가지 소개해 보자.

▲『조환익 저(著) ‘공직의 문’』…공시 뚫고 공직의 신으로 가는 길공무원·공기업·공공기관 면접·취업 노하우부터 성공적인 직장생활까지
▲『조환익 저(著) ‘공직의 문’』…공시 뚫고 공직의 신으로 가는 길공무원·공기업·공공기관 면접·취업 노하우부터 성공적인 직장생활까지

[김우승 한양대 총장] 코로나19로 더 좁아진 취업문에 많은 취준생들이 공직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공직의 달인인 저자가 공직의 출발부터 도착까지 똑똑한 내비게이션을 그려준다. 현장 경험과 사례 중심의 내용이라 더욱 설득력이 있다. 공직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강력 추천한다.

[정병석 전남대 총장] 공공기관 지방 이전으로 지방대 학생들의 공직 취업 열망이 커졌지만 생생한 정보가 부족하다. 공직의 일과 삶을 미리 알아보고 슬기로운 취업 준비를 하는 데 훌륭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홍석우 전 지식경제부 장관] 이제 공직도 디지털화, 사회적 가치 추구 등의 메가트렌드에 맞춰 혁신적으로 바뀌어야 할 것 같다. 여러 분야의 공직을 거친 저자의 관록과 경륜이 공직의 미래를 제시하고 취준생들에게 친절한 안내서 역할을 해줄 것이다.

[채희봉 한국가스공사 사장] 공기업에 대한 국민의 기대도 크지만 오해도 적지 않다. 공기업 경영의 구루인 저자가 공공 부문의 실상과 역할을 현실감 있게 알려준다. 이 책을 보고 공직의 꿈을 지닌 출중한 인재들이 공공 부문에 많이 들어오기 바란다.

[석영철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원장] 저자는 예리한 상황 판단, 탁월한 필치, 진취적 비전 제시로 공공 부문에서 명성을 날린 분이다. 공공 부문 지원자와 입사 후 적응 중인 미생들에게 많은 꿀팁을 제공해준다. 무엇보다도 잘 읽히고 재미있다.

저자는『공직의 문』에서 반세기 동안 거의 바뀐 게 없는 공무원 채용방식 및 첨단화되고 있는 공기업 채용방식을 짚어주고 있다. 특히 요즘 대두되고 있는 AI면접에 대해서 준비할 사항 및 피해야 할 답안 등도 자세히 공개했다. 100 대 1에 가까운 치열한 경쟁 속에서 성공할 수 있는 마음자세와 공기업의 NCS 기반 인·적성검사, 자기소개서 작성법, 실제 채용사례와 면접사례 등도 현장감 있게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이책에서 취준생에서 어렵게 공인으로 신분이 바뀐 사회초년생 공직자들에게 어떻게 조직에 적응하고 커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성공처세술에 관한 구체적인 조언을 해주고 있다. 또 공직자의 기본 의식부터 입사동기 활용 등 실질적 행동전략, 윗사람과의 올바른 소통법 등 실제 활용 가능한 처세술 등도 담겨 있어 눈길을 끈다. 입바른 소리가 아닌 현장에서 경험한 실전 노하우들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서 공직생활의 시작부터 끝까지 전체적인 삶을 미리 느껴보고 경험할 수 있게 해줄 수 있는 매우 알차고 지혜로운 공직입문서다.

□글/노병한:박사/한국미래예측연구소(소장)/자연사상칼럼니스트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