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유물 나온 한국백신, 유통사고낸 신성약품...독감백신 사망자 10명 이상 속출
정은경 “독감백신 중단할 상황 아니야...특정제품·특정의료기관 이상반응 아직 안보여...”
코로나 백신, 아스트라제네카와 존슨앤드존슨(J&J), 미국 내 임상 곧 재개될 예정...안전 문제없다

정은경 질병청장이 발언하고 있다 / ⓒ 뉴시스
정은경 질병청장이 발언하고 있다 /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독감백신 접종 사망에 대해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독감백신과 사망자의 인과관계 검토까지 시간이 소요되나, 이상반응이 특정 제품·의료기관 등에서 보이지 않고 있으며, 경증외에 중증 이상반응도 없으므로 예방접종과 사망과 상관관계자 낮고 중단할 정도는 아니다”라고 전했다.

2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의원은 “독감백신으로 사망했는지에 대한 과학적인 검증과 인과관계가 설명됐는지 궁금하고, 사망자들이 맞은 백신과 제조사나 로트가 같다든지 침전물 상온백신 노출 여부 등을 특정 할 수 없는 지 궁금하다”고 질의했다.

이에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동일한 예방접종을 맞은 접종대상자를 조사하고 있고 의무기록 조사나 부검에 대해 사망기록을 찾고 인과관계 검토가 필요하기는 하다”고 답했다.

정 청장은 "부검까지 2주정도가 걸릴 것으로 예상중이며, 한 제조번호당 5~8만명이 접종했다“면서 ”경증 이상반응만 나타났고 백신제품 문제나 독성문제로 인한 사망은 아닌거로 전문가들이 보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동일한 날짜에 동일제품 맞은 사람도 전화로 조사했으나 경증 외에 중증 이상반응은 없었고, 이를 종합해 예방접종과 상관관계가 낮고 중단할 정도는 아니다”는 입장을 표했다.

강기윤 국민의힘 의원은 “부유물이 나온 한국백신과 유통 사고가 일어난 신성약품 납품 백신이 주류일 것으로 보이는데, 이 같은 백신을 전수 검사해야 한다”고 질타했다.

정 청장은 “모든 공정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고, 제조공정에 대해서도 무균여과 공정을 거쳐서 하도록 하고 있다”며 “관리기준은 글로벌 스탠다드에 손색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날 국감에서는 여야를 막론하고 독감예방 접종에 질의가 쏟아졌으며 정 청장은 독감백신을 중단할 경우 오히려 인플루엔자 합병증에 의한 사망이 늘어남을 우려하면서 "인플루엔자로 사망할 위험이 높아지기에 반드시 접종하는 것이 안전하다"는 것을 알려왔다.

한편 독감백신 사망자가 속출되면서 독감백신을 맞기 주저하며 불안감이 조성되고 있는 가운데 많은 이들이 코로나 백신을 기다리고 있는 분위기다.

부작용 우려로 중단했던 아스트라제네카와 존슨앤드존슨(J&J)의 코로나19 백신 후보에 대한 미국 내 3상 임상시험이 이르면 이번 주 재개될 전망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이 21일(현지시간) 전했다.

아스트라제네카의 3상 임상시험은 지난달 영국 내 임상시험 참가자 중에서 척추염증 장애로 추정되는 질환이 발견되면서 한 차례 중단되었다가 안전 문제에 이상이 없다는 판단으로 다시 재개된 바 있다.

그러나 아스트라제네카는 이날 브라질에서 임상시험 참가자 중 1명이 사망했으나, 사망자는 플라시보(가짜약)를 투여 받은 집단으로 코로나19에 걸린 상태에서 합병증으로 인한 사망인 것으로 밝혀졌다고 21일(현지시간) CNN브라질 언론이 전했다.

아울러 옥스퍼드대도 이날 성명을 발표해 “임상시험의 안전성에 대한 어떤 우려도 없다”고 말하며 임상시험은 계속된다고 밝혔다.

옥스퍼드대학과 함께 개발한 아스트라제네카는 코로나 백신 후보의 3상 임상시험을 영국, 미국, 브라질, 인도, 남아프리카공화국 등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중단됐던 미국에서는 이번 주 후반 시험이 재개될 예정이다.

존슨앤드존슨도 지난 12일 한 임상 참가자에게서 원인 미상의 질병이 발생하여 이날까지 중단된 상태이나, 미 백악관 코로나19 백신 개발단의 몬세프 슬라우이 수석 고문은 블룸버그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아스트라제네카와 존슨앤드존슨의 미국 내 백신 임상시험이 이르면 이번주 중 재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해졌다.

코로나 백신은 미국 내에서 모더나·화이자·아스트라제네카·J&J·노바백스·사노피 등 6개 제약사가 백신 개발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 중 모더나와 화이자는 11월 중 승인을 받을 가능성이 가장 높게 예견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