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정치인 관련 부분에 대해선 ‘감싸기’란 욕 안 먹도록 철저히 하라 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윤석열 검찰총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22일 국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대체 무슨 근거로 검찰총장도 이 부실수사에 관련돼 있다는 취지의 발표를 했는지 저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법무부에 직격탄을 날렸다.

윤 총장은 이날 오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대검찰청 국정감사에 출석해 “중상모략은 제가 쓸 수 있는 가장 점잖은 단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나는) 수사를 먼저 철저히 지시한 사람이고 야당 정치인 관련 부분에 대해선 검사장의 직보를 받고 ‘제식구 감싸기란 욕먹지 않도록 철저히 하라고 가을 국감에서 문제될 수 있다. 철저히 조사하지 않으면’ 이런 얘기까지 했다”며 “10월16일에 김모씨(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가 언론사에 보낸 편지에 검사들 접대 얘기가 나왔는데 보도 접하자마자 10분 안에 서울남부지검장에게 김씨 등을 상대로 철저히 조사해 접대 받은 사람들 다 색출해내라고 지시했다”고 강조했다.

그러자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야당 정치인 관련 사건을 예로 들어 “관심 있는 사건만 수사하고 관심 없는 것(야당 정치인 관련 사건)은 보고도 안 받고 하니 부실로 이어지는 것”이라고 윤 총장을 압박했는데, 윤 총장은 “관심이 아니고 전결이라고 규정에 따라 하는 것”이라고 응수했으며 언론사 사주를 만나고 다니지 않느냐는 지적엔 그동안 그래왔지 않느냐는 반응을 보이면서 “선택적 의심 아니냐. 과거에는 저에 대해 안 그러셨잖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윤 총장은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 수사 관련해서도 “삼성 수사 철저하게 했다. 선택적 수사 없었다”고 맞섰으며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의 옵티머스 투자 논란에 대해서도 “전파진흥원이 피해 안 보지 않았나”라고 항변했다.

이 뿐 아니라 박주민 더불어민주당이 의원이 야당 정치인 관련 수사는 규정에 따라 보고가 이뤄졌느냐고 질의하자 “라임 사건은 대검 반부패부장에 보고해야 한다”면서 “초기 첩보단계에선 검사장이 들고 와서 저한테 직보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게 ‘누가 누구한테 로비했다’ 검사장이 얘기하면 수사해보라고 하는 것”이라고 답변했다.

또 윤 총장은 어떤 사건은 규정에 따라 보고해서 수사했다고 하고 특정 사건은 검사장 보고 받으면서 수사하라고 지시하는지 잣대가 이중적이란 박 의원의 지적엔 “반부패부는 독자적인 게 아니라 총장의 참모다. 검사장 직보는 참모조직에 공유하지 않는다”며 “첩보단계부터 수사하는 건 없다. 사건의 종류에 따라 처리방식이 다르다”고 반박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