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발표에는 "전혀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사항"

윤석열 검찰총장 / ⓒ시사포커스DB
윤석열 검찰총장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 ‘중상모략’이라고 표현을 쓴 것과 관련해 ‘제가 쓸 수 있는 가장 점잖은 단어’라고 했다.

윤석열 총장은 22일 국회 법사위 국정감사에 출석해 국민의힘 유상범 의원이 ‘중상모략이라고 하는 검찰총장은 화부터 내기 전에 알았든 몰랐든 지휘관으로서 사과와 성찰을 먼저 말했어야 합니다라는 표현을 쓴 법무부 입장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윤 총장은 이날 “(법무부 발표는) 전혀 사실에 근거하지 않고 제가 수사를 먼저 철저히 지시한 사람이고 그리고 야당 정치인 관련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검사장 직보를 받고 제 식구 감싸기라는 욕을 먹지 않도록 철저히 조사하라는 등 지시를 했는데 도대체 무슨 근거로 검찰총장도 이 부실수사에 관련돼 있다라는 취지의 발표를 했는지 저는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고 중상모략이라는 단어는 제가 쓸 수 있는 가장 점잖은 단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앞서 법무부는 지난 18일 라임 의혹 사건과 관련해 검찰의 수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고 발표했고 이에 대검은 “전혀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내용으로서 검찰총장에 대한 중상모략과 다름없다”고 강하게 반발한 바 있다.

또 이날 윤 총장은 국정감사에 앞서 “지난 한 해 동안 검찰은 수사 관행과 문화를 헌법과 국민의 관점에서 되돌아보고 여러 개혁 방안들을 추진해 왔으며 사회 각 분야의 부정부패에 엄정하게 대응하고 범죄로부터 국민을 보호하는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고자 노력했다”고 했다.

이와 함께 “검찰개혁에 대한 국민의 목소리가 여전히 크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며 “위원님들께서 말씀해 주시는 사항들을 업무에 적극 반영하여 ‘국민과 함께하는 검찰’이 되기 위한 소중한 자양분으로 삼도록 하겠다”고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