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수사제도개선 TF' 발족하고 김봉현 3달간 66회 불러 회유

추미애 법무부장관 / ⓒ시사포커스DB
추미애 법무부장관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추미애 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이 부적절하다는 비난이 쏟아지자 추 장관은 ‘비난을 하기 전에 국민을 기만한 대검을 먼저 저격해야 한다’고 했다.

21일 추미애 장관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검찰개혁’에 단 한번이라도 진심이었으면 하고 바랐지만 그런 기대와 믿음이 무너져 참으로 실망이 크다”며 이같이 말했다.

추 장관은 “죄수를 검사실로 불러 회유와 압박으로 별건수사를 만들어내고 수사상황을 언론에 유출해 피의사실을 공표해 재판을 받기도 전에 유죄를 만들어 온 것이 부당한 수사관행이었다며 대검은 인정하고 반성한다’고 하며 지난 6월 발족한 ‘인권수사제도개선 TF’를 언급했다.

하지만 추 장관은 “(검찰이)김봉현에 대하여 그가 구속된 4월 23일 이후 석 달 사이에 무려 66회나 불러서 여권 정치인에 대해 캐묻고 회유하는 조사를 반복했다고 한다”며 “여권정치인들에 대한 피의사실도 언론을 통해 마구 흘러나왔다”고 했다.

이어 “반면 야권 정치인과 검사들에 대한 향응제공 진술이 있었으나 지검장의 대면보고에 그쳤고 그 누구도 알지 못하게 했다”며 “법무부와 대검 반부패수사부에는 보고조차 이루어지지 않았던 것으로 결국 부당한 수사관행을 근절하겠다고 한 순간에도 수용자를 이용하여 열심히 범죄정보를 수집하고 있었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제 콩으로 메주를 쑨다고 해도 곧이 들을 국민이 없을 지경에 이르렀다”며 “지휘 감독자인 장관으로서 작금의 사태에 대하여 국민께 참으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말미에는 “야당과 언론이 ‘사기꾼의 편지 한통으로 장관이 검찰총장에 대한 지휘권을 발동했다’라고 맹목적 비난을 하기 전에 국민을 기만한 대검을 먼저 저격해야 한다”며 “‘중상모략’이라고 검찰총장은 화부터 내기 전에 알았던 몰랐던 지휘관으로서 성찰과 사과를 먼저 말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