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서울시 국감서 “국민 불만보다 현 정권 대북 기조 따라가기 급급한 듯” 일침

이종배 국민의힘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이종배 국민의힘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서울시가 최근 북한군의 우리 공무원 살해 사건에도 불구하고 평양여행학교 후원을 강행한 데 대해 20일 국민의힘 의원들이 한 목소리로 성토했다.

이종배 의원은 이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열린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서울시와 고려투어가 평양여행학교에 3400만원을 후원한 날은 9월22일”이라며 “우리 국민이 북한군에 의해 총살당하고 불태워진 날”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서울시 조례를 보면 사정변경 사항이 있는 경우 교부결정도 취소할 수 있다”며 “이런 사건이 있었으면 당연히 중단하고, 이후 상황을 봐야지 그냥 그대로 추진하나”라고 서울시를 질타했다.

특히 그는 “서울시 홈페이지에도 배너를 통해 평양여행학교를 적극 홍보하다가 보좌진이 전화하니 10분도 안 돼서 삭제했다”고 꼬집으면서 “이런 사안은 보류하는 것이 시민들 정서에도 맞지 않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뿐 아니라 같은 당 정동만 의원 역시 “서울시가 북한의 반인륜적 행위에 대한 국민의 불만보다 현 정권의 대북 기조를 따라가기 급급한 것 같다”고 직격탄을 날렸는데, 이 같은 비판에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은 “지원 확정은 사전에 했던 것이고 공교롭게도 날짜가 겹쳤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서 권한대행은 “돈은 그날 지급한 게 아니고 사전에 심의위원회를 통해 확정됐었다”며 “남북관계가 언제 또 달라질지 몰라 지방자치단체에서 할 수 있는 통일문화 관련 사업들을 열심히 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