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호진 수석대변인 “국민의힘, 빨리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 제출하길”

정호진 정의당 수석대변인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정호진 정의당 수석대변인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정의당이 20일 라임·옵티머스 사태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이 특검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며 국민의힘과 한 목소리로 여당을 압박했다.

정호진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에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와 라임·옵티머스 특검을 동시 추진하자고 제안한 점을 들어 “주 원내대표가 이런 입장을 낸 것은 늦었지만 다행”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정 수석대변인은 국민의힘을 향해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 추천을, 민주당엔 특검 수용을 촉구했었는데 국민의힘에서 주호영 원내대표가 20일 원내대표단 회의에서 “공수처를 발족시키고 라임·옵티머스 특검을 하고 청와대 특별감찰관과 북한인권재단 이사, 특별대사도 모두 같이 임명하자”고 먼저 입장을 내놓자 정의당에서도 민주당에 특검을 수용하라는 압박에 나선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다만 정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민의힘을 향해서도 “라임·옵티머스 사태에서 보여준 검찰과 관련된 의혹을 보니 공수처를 미룰 이유가 없어졌다”며 “이제 빨리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을 제출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는데, 일단 주 원내대표는 공수처 발족과 관련해선 공수처의 수사·기소권 분리, 검찰·경찰을 통한 공수처 견제, 판검사 직무유기·직권남용 수사조항 폐지 등 공수처법 내 독소조항 개정을 전제로 협조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이 같은 야권의 요구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에선 박성준 원내대변인이 이날 브리핑을 통해 “특검은 오히려 현재 진행 중인 수사에 신속성을 저해하고 효율적이지 못하다. 법무부장관은 이번 사건에 대해 검찰총장의 지휘를 배제하고 각 수사팀의 독립적이고 철저한 수사를 지시했고 윤석열 검찰총장도 수용 입장을 밝혔다”며 “무의미한 정쟁용 특검 요구를 중단하라”고 사실상 거부 의사를 분명히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