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브랜드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623억달러로 5위
IT 기업들의 강세 속에 삼성전자 브랜드 가치·순위 상승

삼성전자가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5위를 차지했다. ⓒ시사포커스DB
삼성전자가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5위를 차지했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삼성전자 브랜드 가치가 사상 처음으로 ‘글로벌 Top 5’에 진입했다.

삼성전자는 20일(현지시간)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인터브랜드(Interbrand)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브랜드 가치가 사상 최대인 623억달러를 기록하고, 순위도 처음으로 5위에 올랐다. 2017년에 6위를 달성한 이후 3년 만에 5위에 올랐으며, Top 5에 미국 기업 외 한국 기업이 진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삼성전자는 올해 IT 기업들의 강세 속에 사상 최초로 Top 5에 진입함으로써 애플(-), 아마존(+1), 마이크로소프트(+1), 구글(-2)과 같은 글로벌 브랜드와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됐다. 지난해 5위였던 코카콜라는 6위로 내려앉았다.

삼성전자는 인터브랜드가 브랜드 가치평가를 시작한 2000년 52억달러(43위)를 시작으로 가치가 꾸준히 성장해 20년 만에 브랜드 가치가 12배 성장했다. 삼성전자는 2012년 9위로 처음으로 10위권에 진입한 이후, 2017년 6위, 2020년 5위 달성까지 브랜드 가치 순위가 지속적으로 상승해 왔다.

인터브랜드는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 상승 주요 요인으로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과 캠페인 추진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전사적으로 확대 ▲갤럭시 Z 플립, 더 테라스(The Terrace), 비스포크(BESPOKE) 등 혁신적인 제품 지속 출시 ▲AI·5G·IoT 등 미래 기술 선도를 위해 계속 투자하고 있는 점을 꼽으며, 이번 평가에 긍정적으로 반영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 글로벌마케팅센터장 이영희 부사장은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가 2000년 대비 12배로 크게 성장한 것은 삼성전자 브랜드에 대한 글로벌 고객의 성원 덕분”이라며 “향후에도 글로벌 고객들과 진심으로 공감, 소통하는 활동을 통해 글로벌 위상을 지속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인터브랜드는 ▲기업의 재무 성과 ▲고객의 제품 구매 시 브랜드가 미치는 영향 ▲브랜드 경쟁력 등을 종합 분석해 브랜드 가치를 평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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