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만 지금이 경제 반등의 골든타임...범정부적 노력해야"

발언중인 문재인 대통령 / ⓒ청와대DB
발언중인 문재인 대통령 / ⓒ청와대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고용상황이 악화된 것과 관련해 ‘코로나 재확산’이 뼈아프다고 했다.

19일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방역이 곧 경제’라는 말이 최근 발표된 9월 고용동향 통계에서 현실로 드러나고 있다”며 “지난 5월 이후 점진적으로 나아지던 고용 상황이 다시 악화됐는데 8월의 뼈아픈 코로나 재확산이 원인이었다”고 지목했다.

이어 “코로나 재확산으로 국민들의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영업이 제한되면서 서비스업 중심으로 취업자 감소폭이 다시 확대됐고, 본격적인 하반기 채용 시기에 발생한 코로나 재확산은 신규 채용마저 크게 위축 시켜 일자리 상황을 더욱 악화시켰다”며 “고용 상황 악화로 일자리를 잃거나 구하지 못하신 분들, 일시적으로 휴직하신 분들, 특히 더욱 어려워진 청년들의 일자리 시름을 생각하면 마음이 매우 무겁다”고 했다.

그러면서 “코로나 재확산이 우리 경제와 일자리에 얼마나 악영향을 미치는지 다시 절감하는 계기가 됐으며 정부는 ‘최선의 방역이 경제를 살리는 지름길’이라는 점을 거듭 명심하겠다”며 “정부는 고용시장 충격을 조속히 극복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했다. 

더불어 “정부가 마중물 역할을 하더라도 민간에서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나서주는 게 매우 중요한데 정부가 민간 투자 지원과 규제 혁신에 속도를 내 적극적으로 뒷받침해 주기 바란다”며 “경제가 살아나야 고용의 어려움도 해결될 수 있다”고 주문했다. 

특히 “지금이 경제 반등의 골든타임으로 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 범정부적 노력을 배가할 시점입니다. 우선, 정부는 내수 활력을 높이기 위한 조치를 다방면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라며 “그동안 방역 상황 때문에 아껴두었던 정책도 곧바로 시행을 준비하고 착수해 주기 바라고 방역 상황을 보아가면서 소비쿠폰 지급을 재개하고, 소비 진작을 위한 다양한 사업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와 함께 “경제 반등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기업과 민자, 공공의 투자 계획도 연내 차질없이 집행되도록 노력해야 하며 회복세에 들어선 우리 수출이 유럽 등 전 세계의 코로나 재확산 때문에 또다시 어려움에 처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주기 바란다”고도 주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