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 “당과 구체적 조율은 안 해”…朱 “김 의원이 요구할 권한이 뭐가 있나”

김경협 더불어민주당 의원(좌)과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김경협 더불어민주당 의원(좌)과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옵티머스 자산운용 펀드에 투자한 것으로 밝혀진 김경협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8일 “특검이 공수처 출범을 지연시키는 도구로 악용돼선 안 되기 때문에 공수처 추천위원 야당 후보 추천부터 하고 특검 결과에 대해 서로 의원직을 걸고 책임질 것을 제안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저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이 투자한 것을 두고 권력형 비리 게이트 운운하며 특검을 요구했는데 얼마든지 특검하자”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저의 투자가 권력형 비리 게이트라면 사법적 책임은 물론 의원직부터 내려놓겠다. 반대로 제 투자가 권력형 비리가 아닌 단순 투자인 것이 확인될 경우 주 원내대표도 의원직 사퇴로 책임지겠다고 약속하라”며 “주 원내대표께서 제 투자를 권력형 게이트라고 확신한다면 제 제안을 수용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정말 자신 있다면 하자. 그것이 아니라면 근거 없는 주장으로 제 명예를 훼손한 것에 대해 지금이라도 사과하라”며 회견 직후엔 기자들과 만나 주 원내대표를 겨냥 “우리가 국민의힘에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을 26일까지 추천해달라고 했는데 그 전에 응답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마음만 먹으면 내일까지도 응답할 수 있는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당과 조율된 제안인지 여부에 대해선 “구체적인 조율은 안 했고 일단 개인적 입장”이라며 “저와 직접 연관된 문제와 관련해 특검을 충분히 받을 수 있다는 것”이라고 답했는데, 이 같은 김 의원의 제안에 주 원내대표는 같은 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 의원이 요구할 권한이 뭐가 있냐”라고 응수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주 원내대표는 “내가, 우리가 왜 (의원직을) 거냐. 우리는 제대로 수사하라는 것”이라며 “추미애 법무부장관과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남부지검의 수사를 믿을 수 없다. 검찰이 제대로 특검을 하자는 게 뭐가 잘못됐나”라고 맞받아쳤다.

한 발 더 나아가 국민의힘에선 이날 배현진 원내대변인 입장문을 통해 “본인이 의혹의 대상인데 본인 의원직을 걸고 억울함을 밝혀도 모자랄 판에 다른 의원 직을 걸라는 것은 궤변”이라고 일침을 가했는데, 그러자 김 의원도 같은 날 오후 입장문을 내고 “특검 실시를 위해 저와 주 원내대표 두 사람의 약속과 결단이 필요한 것이지, 권한이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동료 의원을 매도하고 명예훼손할 권한이 주 원내대표에게는 있나”라고 반박했다.

아울러 그는 “결과에 따라 서로 의원직 사퇴로 책임지면 될 일인데 무슨 권한이 필요하냐”며 “끝까지 공수처장 추천위원 구성을 거부하거나 특검결과에 대해 책임지지 않겠다는 것은 결국 권력형 게이트 주장은 근거 없는 정치공세일 뿐이며 특검 요구는 공수처 지연작전에 불과했음을 자인하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