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팀이 야권 인사에 대해 수사한다고 해서 수사하라고 지시했고,지금도 수사 중
-일선에서 수사를 하면 총장은 지시하고 말고 할 게 없다
-누구를 수사해라 말라 하는 게 아니다
-수사검사 선정을 총장이 다 했다는 건 말도 안 되는 이야기

[시사포커스/정유진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은 라임자산운용 사건 수사팀으로부터 야권 정치인에 대한 비리 의혹을 보고받고도 철저히 수사지휘하지 않았다는 의혹에 대해 "말도 안 되는 이야기"라고 말했다.

윤 총장은 18일?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여야가 어디 있느냐. 일선에서 수사를 하면 총장은 지시하고 말고 할 게 없다. 누구를 수사해라 말라 하는 게 아니다"고 강조했다.ⓒ시사포커스DB
윤 총장은 18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여야가 어디 있느냐. 일선에서 수사를 하면 총장은 지시하고 말고 할 게 없다. 누구를 수사해라 말라 하는 게 아니다"고 강조했다.ⓒ시사포커스DB

윤 총장은 18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법무부가 '총장의 수사 지휘가 미진했다'는 의혹을 발표한 것과 관련해 "턱도 없는 이야기다. 수사를 내가 왜 뭉개느냐"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수사팀이 야권 인사에 대해 수사한다고 해서 수사하라고 지시했고, 지금도 수사 중"이라며 "여야가 어디 있느냐. 일선에서 수사를 하면 총장은 지시하고 말고 할 게 없다. 누구를 수사해라 말라 하는 게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윤 총장은 또 법무부가 윤 총장이 검사의 비위 사실을 보고받고도 수사를 제대로 지휘하지 않았다고 밝힌 데 대해서도 "전혀 보고받은 바가 없다"고 말했다.

앞서 법무부는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사흘간 각종 로비 의혹들을 폭로한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에 대한 조사를 통해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윤 총장은 자신이 라임 사건의 수사검사 선정에 직접 관여했다는 법무부 발표에 대해서 "타 청에서 파견 보내는 건 법무부와 대검, 해당 청이 서로 협의해서 정하는 것"이라며 "법무부가 최종 승인을 해야 해 총장이 전적으로 할 수도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검은 외부 파견만 재가한다"며 "수사검사 선정을 총장이 다 했다는 건 말도 안 되는 이야기"라고 말했다.

라임 사건을 지휘했던 송삼현 당시 서울남부지검장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지검장으로 재직하면서 보고한 내용 중에 총장이 하지 말라고 한 게 하나도 없다"며 윤 총장의 수사 뭉개기 의혹을 부인했다.

그는 "총장은 여든 야든 철저히 수사해서 규명하라고 했다"면서 "여야를 가려서 지시한 적은 없다"며 "검사장 출신 야권 인사에 대해서도 보고했는데 똑같이 말씀하셨다"고 말했다.

송 전 지검장은 검사들의 술 접대 의혹은 "나도 모르는 사실이고 보고받은 적이 없다"며 "그래서 총장도 모르는 게 당연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8일 페이스북에 "두 눈을 의심하게 만드는 대검 발표"라면서 "의혹의 수준을 고려하면 법무부의 감찰에 대해 검찰총장 개인이 입장을 냈다고 해도 이해하기 어려운 상황인데, 대검 조직이 이런 입장을 낸다는 것이 믿기지 않을 정도이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게 지금 국가조직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인가요"라며 "검찰(대검)은 지금 정치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정치하는 검사들에 대해 적법하고 정당한 조치가 반드시 취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용민 의원은 또 "대검이 라임사건 철저 수사를 지시했다고 강조하는 것은 법무부의 감찰을 피하기 위한 꼼수일 수 있다"면서 "수사중인 사건이니 감찰하지 말라고 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