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셋째 주에는 안전성에 대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보여
-독일 바이오엔텍과 코로나19 백신을 개발 중
-현재 진행 중인 3상 임상에는 4만4000명이 참여

[시사포커스/정유진기자] 미국 제약회사인 화이자가 11월 말 식품의약국(FDA)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백신 긴급 사용 승인을 신청하겠다고 밝혔다.

11월 말 식품의약국(FDA)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백신 긴급 사용 승인을 신청하겠다고 밝힌 화이자(사진/화이자제약)
11월 말 식품의약국(FDA)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백신 긴급 사용 승인을 신청하겠다고 밝힌 화이자. 사진/화이자제약

로이터통신 16일 보도에 따르면 화이자는 안전성 검증 자료를 확보하는 시점인 다음달 셋째 주에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긴급사용 승인 신청을 할 계획이다.

앨버트 불라 화이자 최고경영자(CEO)는 회사 홈페이지에 "사용 승인 신청 여부는 백신의 효과 등 몇 가지 요인에 따라 결정된다"면서 "현재 임상 속도로 볼 때 11월 셋째 주에는 안전성에 대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이고, 자료가 준비되면 곧바로 사용 승인 신청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화이자는 독일 바이오엔텍과 코로나19 백신을 개발 중이며, 현재 진행 중인 3상 임상에는 4만4000명이 참여했다.

뉴욕타임스(NYT) 등 미국 언론은 화이자가 연내 긴급사용승인 가능성을 열었다면서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신한 11월3일 대선 전 승인은 어려워졌다는 데 주목했다.

앞서 6일 FDA는 긴급승인을 받으려면 3상 임상에서 최종 접종 완료 후 적어도 2개월 동안 추적 관찰한 데이터가 있어야 한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새 FDA 규칙은 대선 전 백신 승인을 위해 속도를 내는 걸 더 어렵게 한다"고 비판한 바 있다.

최근 외신 보도에 따르면 두 회사는 올해와 내년에 총 4억5천만회 분량의 백신을 미국과 EU(유럽연합)를 비롯한 각국 정부에 공급할 예정이다.

사용 승인이 떨어지면 우선 올해 1단계로 1억회 분량의 백신을 생산해 의료진 등 코로나19에 감염될 가능성이 큰 5천만명의 위험군 위주로 접종토록 할 계획이다. 이 백신은 한명 당 두 번 맞게 돼 있다.

화이자는 그간 공개석상에서 이달 긴급사용승인 신청 가능성을 시사해왔다.

이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과 백신 일정 관련 메시지를 통일해왔지만, 이날 발표로 화이자는 트럼프 대통령 주장의 실현 가능성을 배제해버렸다고 NYT는 전했다.

화이자는 미국에서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의 대규모 3상 임상에 들어간 4개 제약사 중 하나다. 이 중에서도 화이자는 가장 공격적인 전망을 제시해왔다.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존슨앤드존슨의 경우 올해 말 승인 가능성이 높다고 밝힌 바 있다. 이는 연방 보건 전문가들의 예상과 일치한다고 NYT는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