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강민석 대변인 브리핑
"정부, 투자 결정 적절성 등 따져봐야 한다는 것"
"1차 조사 주체는 펀드 투자 공공기관 속한 정부 부처가 될 것"

청와대. 시사포커스DB
청와대.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공공기관의 옵티머스 펀드 투자 결정 과정에서의 적정성 여부를 철저히 살펴볼 것을 지시했다.

청와대 강민석 대변인은 16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등 공공기관의 옵티머스 펀드 투자 관련 보도가 나오고 있다"며 "문 대통령은 검찰 수사와는 별도로 공공기관의 해당 펀드 투자 경위를 철저히 살펴보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펀드 투자로 인한 손실 여부와 상관없이 투자와 관련한 결정이 적절했는지, 허술한 점은 없었는지 등을 정부도 따져봐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하며, 일부 공공기관이 옵티머스 펀드 투자의 적절성 논란과 자금 투자를 위한 로비 의혹이 이어지고 있어 이 같은 지시를 내렸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입수한 감사보고서 등에 따르면 과기부 산하기관인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은 방송통신발전기금과 정보통신진흥기금 740여억 원을 옵티머스자산운용을 통해 사모펀드에 투자한 것으로 밝혀졌다.

검찰은 전파진흥원이 옵티머스에 십여 차례에 걸쳐 약 1000억 원을 투자한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 밖에도 농어촌공사, 한국전력 등도 수십 여 억원을 투자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옵티머스 펀드에 투자 공공기관에 대한 조사 주체 여부에 관해 "현재 투자한 것으로 나타난 공공기관이 전파진흥원, 한국농어촌진흥공사, 마사회, 한국전력 등이 투자한 걸로 보도되고 있다"고 말하며 "해당 공공기관이 속한 정부 부처가 있으니 1차 파악은 해당 부처가 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 관계자는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이 옵티머스에 5억원을 투자했는데, 고위공직자의 투자와 관련한 지시는 없었나'라는 기자의 질문에는 "없었다" 답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