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원 투표 비중이 낮아진다든지 시민들이 선택하는 후보 방식으로 돼야”

김상훈 국민의힘 보궐선거 경선준비위원장. 사진 / 시사포커스DB
김상훈 국민의힘 재보궐선거 경선준비위원장.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상훈 국민의힘 재보궐선거 경선준비위원장이 15일 보궐선거 후보자 경선과 관련해 “가능하면 신인 혹은 인재 영입 시 진입장벽을 최소화해줘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본청에서 경선준비위 1차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부산·서울 시민들에게 직접 어떤 시장을 원하는지 공청회 형식을 통해서라도 민심을 한번 청취할 필요가 있겠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기존에 인정했던 당원 투표 비중을 많이 낮추든지, 전적으로 시민들이 선택하는 후보가 돼야 하지 않겠나”라고 강조했는데, 이런 분위기를 보여주듯 경선준비위도 회의 직후 5대 기조를 결정했다고 밝히면서 양성평등 구현, 시대정신 구현, 공명정대한 경선 외에 ‘시민참여 확대로 역동성·흥행성 확보’와 ‘시민맞춤형 정책 경선’을 꼽았다고 전했다.

아울러 김 위원장은 당헌당규 개정에 대해선 “개정이 필요한지 여부는 룰이 만들어지면 검토가 필요하다”며 “공천관리위 과정에서 결정하면 인정받을 수 있는 룰이면 굳이 할 필요가 없을 것”이라고 입장을 내놨다.

그러면서 그는 경선 룰 확정 데드라인에 대해선 “11월 중순이지만 늦어진다면 좀 더 늦어질 수 있다”고 부연했으며 김선동 사무총장 사퇴로 공석이 된 경선준비위 부위원장에 대해선 “비대위원장과 상의하겠다. 신임 사무총장이 당연직으로 들어올 것”이라고 역설했다.

한편 이날 경선준비위는 이번 재보선이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성 관련 의혹으로 중도하차하면서 치러지게 된 만큼 성범죄 연루자는 공직 진출을 원천 차단하고 성범죄엔 피해자 중심주의를 견지한다는 정강정책 정신을 적극 실천하겠다고 천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