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통합위원회, 전국민 지지를 고루 받는 정당으로 새롭게 태어나야 된다는 취지”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민통합위원회 1차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TV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민통합위원회 1차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TV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말로만 할 게 아니라 몸으로 우리 스스로 변했다는 것을 호남사람들에게 인식시키는 것만이 국민의힘이 진실 되게 국민통합에 관심을 갖고 노력한다는 인상을 심어줄 수 있을 것”이라고 국민통합위원회에 당부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처음 개최된 국민통합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사실 국민통합이란 게 국민의힘이 해결해야 할 가장 중요한 과제 아닌가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그동안엔 말이 국민 통합한다고 여러 대통령들이 얘기해지만 실질적으로 통합이라고 하는 것은 이뤄지지 않고 명분상으로 명칭만 따서 통합, 통합했는데 그 통합이 진척을 보지 못했고 그게 사실 우리 당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쳤다”며 “이번에 우리가 발족한 국민통합위원회는 전국민 지지를 골고루 받는 정당으로 새롭게 태어나야 되지 않느냐는 취지에서 만들어진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김 위원장은 “우리가 내년 4월달에 부산,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있지만 이 보궐선거에서도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려 할 것 같으면 이 국민통합 문제란 것이 적잖은 역할을 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며 “서울시 인구구성을 볼 것 같으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호남지역 사람인데 이들은 자기네들의 한을 풀어줄 계기를 만들어 달라고 한다. 그 한이 뭐라는 것은 우리가 대략 짐작하면 무엇이라는 걸 금방 확인할 수 있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그는 “1970년대 당시 김대중, 박정희 두 후보의 대통령 선거를 계기로 해서 항상 집권여당이 별로 호남지역으로부터 지지 받지 못하는 상황이 40여 년 동안 지속되지 않았나”라며 “현재 원내 의원들께서 호남에 동행위원이란 명칭을 해서 많은 분들이 참여해줘서 앞으로 우리가 호남지역 민심을 바로잡는데 크게 기여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제가 말씀드린 점을 유념해 이 위원회를 가장 효율적으로 운용해서 소기 목적한 바를 달성할 수 있도록 애써주셨으면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국민의힘 국민통합위원회는 지난 8월 13일 구성안이 의결된 이래 9월 2일엔 이를 상설화하기로 전국위원회에서 당헌당규 개정안을 의결한 데 이어 9월 17일에는 29명의 국민통합위원회 위원 구성안이 비대위에서 의결됐고, 같은 달 23일 위원들에 대한 임명장 수여식과 49명의 호남동행 국회의원단 발대식을 거쳐 지난 6일엔 광주 동행국회의원들과 함께 5.18 단체들과 간담회도 가진 바 있다.

 영상편집 / 박상민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