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혜영 “올해 3600건 계획했지만 조사는 480건불과, 책무 저버린 것”
식약처 “간편식품 모니터링을 확대 공감, 3-MCPD 관리 위해 예산 증액 필요”

최혜영 국회의원(사진 왼쪽), 이의경 식약처장 ⓒ시사포커스DB
최혜영 국회의원(사진 왼쪽), 이의경 식약처장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식약처가 가공식품 제조시 열처리, 건조 등으로 3-MCPD 발생 가능성이 있다고 연구결과를 도출했음에도 불구 가정간편식 오염도 조사건수를 대폭 축소함에 따라 본연의 책무를 저버렸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3일 최혜영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비례, 초선)에 따르면 지난 4월 가정간편식 유해오염물질 오염도 조사를 3600건 하겠다고 계획했지만 실제로는 480건만 조사했다. 조사건수는 계획대비 13.33%에 불과했고 예산 부족을 이유로 들었다. 

최 의원은 "작년 즉석식품류 실태조사에서 3-MCPD가 검출이 확인돼 유해물질을 조사하겠다고 생색 냈지만 13%밖에 조사하지 않았다"며 "1인 가족 증가와 코로나19 장기화로 가정간편식 등 간편식품 시장이 급성장 하는 가운데 조사 축소는 국민의 건강을 위해 존재하는 식약처 책무를 저버린 행위"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조사 축소 이유를 밝히고 지금이라도 계획대로 조사해 국민 불안을 해소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이의경 식약처장은 “간편식품 모니터링 조사 확대해야 한다는데 적극 공감한다. 식약처는 원인규명과 제조공정에서 저감 노력을 하고 있다. 현재는 예산 부족으로 애로사항 겪고 있어서 국회에서 예산 증액을 도와주면 3-MCPD를 잘 관리 해나가겠다”고 답했다. 

한편  '2019년 식품별 3-MCPD 오염도 조사'에 따르면 간편식 직화제품 11건, 간편식 제품 7건, 간편식 안주 제품 6건 등 21개 업체의 38개 제품에서 3-MCPD가 검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3-MCPD는 국제암연구소에서 인체발암가능물질로 분류했고 우리나라를 비롯 EU, 미국 FDA, 중국, 호주, 뉴질랜드. 일본도 기준을 설정해 관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