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차 학교 스마트단말 도입사업...스펙 전무한 중국 OEM제품

사진은 기사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없는 온라인교육 모습 / ⓒ뉴시스DB
사진은 기사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없는 온라인교육 모습 / ⓒ뉴시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전국 초중교 아이들에게 지급될 약 446억원 예산이 투입된 5차 학교 스마트단말 도입사업이 제품도 한번 보지 못한 채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13일 국회 과방위 소속 우상호 의원이 한국정보화진흥원으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를 토대로 한국정보화진흥원은 교육부의 스마트단말 지원사업 전담기관으로 지정된 후 1438억원 예산의 해당 사업을 5차에 걸쳐 진행해왔다고 언급했다.

이에 1차부터 4차까지는 삼성, LG, 애플 등 시중에서 유통되는 탭 제품과 노트북 등이 지원 단말로 결정됐고 약 23만대가 일선 학교에 보급됐지만 문제는 지난 9월 진행된 446억원 규모의 5차 사업.
 
5차 사업에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A업체의 제품은 중국에서 OEM 방식으로 납품될 예정이며, 국내외에서 시판된 적이 없는 제품으로 사전에 규격확인이나 제품구동, 시연 등이 제대로 이뤄지지도 않았다.
 
모든 과정이 페이퍼상에 기기사양과 이미지만 확인한 채 사업이 진행됐고, 뒤늦게 정보화진흥원이 제품확인에 나서고 있지만 해당업체는 제품조차 제출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일선 초중교 학교에 10만여 대가 보급될 이번 제품은 시중에 시판된 적이 없어 성능 및 내구성, 불량율 등이 전혀 검증되지 않은 상태로 대량 하자가 발생했을 때 일선 학교에서의 정상적인 수업에 차질이 빚어질까 우려되는 지점이기도 하다.

결국, 한국정보화진흥원은 1차 기술협상 때 해당 제품 확인을 위해 제품 제출을 업체에 요구했으나 불발됐고, 결국 2차 기술협상으로 연장한 상태다. 현재 5차 스마트단말 도입사업은 제품 실물 확인은 커녕 성능테스트도 못하고 있는 상황으로 한국정보화진흥원도 이런 사례는 처음이라 난감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