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관계가 명확히 정리되길
-라임사태, 피해 규모는 옵티머스 5,000억원, 라임 1조6,000억원에 이르러
-기동민·이수진(비례)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검찰 통보를 받은 것으로 알려져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라임사태와 관련하여 여권 인사들에게 로비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김영춘 국회사무총장이 "검찰 측에서 라임사건으로 소명 요청을 하여 날짜를 조율 중"이라고 밝혔다.

라임사건으로 검찰측과 날짜를 조율중이라 밝힌 김영춘 국회사무총장(사진/김영춘페이스북)
라임사건으로 검찰측과 날짜를 조율중이라 밝힌 김영춘 국회사무총장(사진/김영춘페이스북)

김영춘 국회사무총장은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입장문>을 올리고 이같은 사실을 알렸다. 김 사무총장은 "저는 라임사건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린다"면서 "이를 계기로 사실관계가 명확히 정리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라임사태는 옵티머스자산운용과 라임자산운용이 사모펀드를 모집, 운영하는 과정에서 불법, 탈법으로 투자자들에게 막대한 피해를 입힌 사건이다. 피해 규모는 옵티머스 5,000억원, 라임 1조6,0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 과정에서 라임자산운용의 ‘전주(錢主)’로 알려진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광주 MBC 사장을 지낸 이강세 스타모빌리티 대표를 통해 여권 인사들에게 로비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현재 기동민·이수진(비례)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검찰 통보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옵티머스·라임 사태에 여권 인사들이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지난 12일 “검찰은 그 대상이 누구든 엄정하고 철저하게 수사해 아무런 의혹을 남기지 말고 진실을 밝혀달라“고 밝혔다.

한편 라임자산운용의 배후 ‘전주(錢主)’인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8일 서울남부지법 형사11부(이환승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이강세 스타모빌리티 대표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 대표를 통해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5000만원을 건넸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을 위증과 명예훼손 혐의로 12일 남부지검에 고소했다.

직접 검찰에 고소장을 내러 온 강 전 수석은 "김 회장의 위증과 명예훼손적 진술, 언론의 악의적 보도에 의해 명예가 훼손됐고, 국민은 혼란스러워하며 야당은 정체공세로 몰아붙이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