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사업비 6조1000억원 규모의 재정투입...4만 4천개 일자리 창출 계획
-전력거래 자유화 및 2030년부터 내연차량 신규 등록 중단 등 그린뉴딜 발표

원희룡 제주지사와 좌남수 제주도의회의장은 12일 오전 도청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형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했다.사진/제주도청
원희룡 제주지사와 좌남수 제주도의회의장은 12일 오전 도청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형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했다.사진/제주도청

[제주 취재본부 / 문미선 기자] 제주 도정과 도의회가 함께 제주형 뉴딜 청사진을 제시했다.

원희룡 제주지사와 좌남수 제주도의회의장은 12일 오전 도청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미래를 위한 ‘제주형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공개된 제주형 뉴딜 종합계획은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청정제주’ 실현을 비전으로 그린뉴딜, 디지털뉴딜, 안전망 강화 등 3개 분야 10대 핵심과제 및 24개 중점과제로 이루어졌으며 2025년까지 총 6조1000천억원 규모의 재정 투입을 통해 4만4천개의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투입 재원은 국비 3조9천억원, 지방비 2조2천억원으로 구성되며, 4조9천억원의 재정이 투입되는 핵심사업분야인 그린뉴딜 부문을 필두로, 디지털뉴딜 부문 9천억원, 안전망 강화 부문에 3천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특히 주목할 만한 내용은 그린뉴딜 부문과 관련해 ‘그린뉴딜 선도지역’을 지정해 신재생에너지의 수용한계와 전력 규제로 확장이 어려운 상황을 해소하고 지역사회 내에서 전력거래 자유화를 할 수 있도록 하는 특례를 허용한다는 계획과 내연차량에 대한 신규등록을 2030년부터 중단하겠다는 계획이다.

디지털뉴딜 부문과 관련해서는 지역 현안과 관심사를 사물인터넷(IoT)으로 수집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분석하고 해결하는 AI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나아가 지역에서 생산된 데이터를 지역에서 활용하는 ‘지역데이터 자치권’ 확보를 통해 관광, 농수축산업, CCTV·교통·재난·재해 등 전분야에 AI빅데이터 플랫폼을 확대 적용해 스마트한 제주를 만든다는 것이다.

안전망강화 부문과 관련해서는 블록체인 DID(탈중앙화신원인증)를 기반으로 한 ‘제주안심코드’를 도입해 스마트방역체계를 구축하고 취약계층에 대한 비대면 헬스케어·통합돌봄 등을 강화한다는 내용이다.

제주도는 제주형 뉴딜의 차질없는 추진을 통해 정부의 ‘한국판 뉴딜 정책’을 실현하고 경제 회복과 재도약의 발판이 마련되도록, 도와 의회가 협의하면서 추가사업 반영 및 국비확보, 제도 개선 등 세부계획을 더욱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