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남부지검과 중앙지검, 윤석열 총장에 보고도 않고 몇 달 흘러”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2일 라임·옵티머스 사태 수사와 관련해 “별도의 수사팀이나 특검에 맡기든 다른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초반대책회의’에 참석해 “라임·옵티머스 사태가 문재인 정권의 권력형 비리게이트로 비화하고 있는 모양새”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검찰이 확보한 문건에 따르면 펀드수익자 가운데 정부와 여당 관계자가 다수 포함돼 있고 이들이 실제 펀드 운용 과정에 관여한 정황이 포착되고 있다”며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로비 목적으로 5000만원이 건네졌다는 진술이 수차례 나온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주 원내대표는 “이낙연 민주당 대표와 이재명 경기도지사, 기동민 민주당 의원의 이름까지 언급되고 있지만 정작 사건을 담당하는 서울남부지검과 중앙지검이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제대로 보고도 하지 않고 몇 달이 흘러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며 “의도적으로 정관계 실세가 연루된 사건을 뭉개는 것이 검찰개혁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오죽하면 윤 총장도 강 전 수석에게 5000만원이 건네졌다는 얘기를 언론을 통해 알았다고 한다”며 “검찰이 지금까지 해온 행태를 비추어보면 이 수사팀에 수사를 맡겨선 어떤 결과가 나오더라도 국민이 납득하기 어렵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발 더 나아가 주 원내대표는 이번 사안을 국정감사에서 다룰 의지도 드러냈는데, “민주당이 국감에서 증인채택을 저지하고 방해한다고 해서 넘어갈 수 있는 일이 아니다. 라임·옵티머스 사태와 같은 정관계 로비 사태까지 모두 국민의 지대한 관심과 공분을 일으키는 사안”이라며 “민주당이 끝내 주요 증인과 참고인 채택을 거부한다면 국감은 순항할 수 없다. 지금이라도 제대로 된 국감을 위해 증인채택 등에 적극 협조하기 바란다”고 여당에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