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북한에 공동조사 요청한 것으로 할 일 다했다는 듯 시간 지나가기만 기다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1일 북한의 우리 공무원 살해 사건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 “사건 발생 시점부터 의혹투성이 행보에 대한 해명과 함께 향후 이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지,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어떻게 지켜낼 것인지에 대한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안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월북이냐 실족 표류냐가 문제의 본질이 아니라 대한민국 공무원이 깜깜하고 차디찬 바다에서 6시간이나 신문을 받다가 총살당하고 불태워 버려진 참혹한 죽임이 이번 사건의 본질인데도 정부는 북한에 공동조사 요청해 놓은 것만으로 마치 할 일 다했다는 듯 시간이 지나가기만 기다리고 있다”며 이같이 촉구했다.

그는 이어 “문 대통령은 북한조차 평가절하하는 종전선언을 독백처럼 계속해서 국제사회에 외치고 있는데 우리 국민의 참혹한 죽음을 대하는 이 정부의 태도에서 어떤 분노나 절박감도 찾아볼 수 없으니 분통이 터진다”며 “대통령의 행보를 보면 우리 국민보다 북한이 먼저인 것이 분명해 보인다. 대통령은 끝내 우기 국민의 참혹한 죽음을 외면할 생각인가”라고 일갈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안 대표는 “UN인권특별보고관이 북한군에 의해 사살된 공무원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정확히 밝힐 의무가 한국과 북한 정부 모두에 있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북한의 거짓말투성이 전화통지문에 황송해하고 눈치 보기에 급급하며 국제사회에 진상규명 요청조차 안 하니 이런 일이 벌어지는 것 아니겠나”라며 “이번 사건은 결코 간과해선 안 된다. 정부여당이 계속해서 진실을 은폐하고 물타기 한다면 UN안보리의 조사 촉구 및 국정조사를 통해 반드시 진실규명을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그는 “단언컨대 지금 문 대통령이 보여주는 행보는 대한민국 대통령의 자세는 결코 아니다. 지금 대한민국은 국가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고 있나”라며 “대한민국은 이번 일의 올바른 처리를 통해 국민에 대한 국가의 책임과 역할이 무엇이고 그게 얼마나 무거운 것인지 분명하게 재정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안 대표는 “그리고 북한과의 관계개선이나 화해 협력 노력은 공감하지만 국제사회의 보편적 규범과 기준을 벗어나지 말 것을 촉구한다”며 “짝사랑이 지나치면 집착이 되고 집착이 지나치면 스토킹이 되는데 스토커를 좋아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도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문 대통령에 직격탄을 날렸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