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료 의원이 발의했다는데 과도한 지원에 납득하기 힘들어”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8일 자당에서 발의된 ‘민주유공자 예우법’ 개정안에 대해 “국민은 법률이란 것을 이용해 반칙과 특권, 불공정을 제도화하겠다는 운동권 특권층의 시도라고 판단할 것”이라고 비판적 반응을 보였다.

이 의원은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민주당의 동료 의원이 ‘민주유공자 예우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발의했다고 한다. 민주유공자와 그 유족 또는 가족에 대해 교육지원, 취업지원, 의료지원, 대부, 양로지원, 양육지원 및 그 밖의 지원을 실시함이 골자”라면서도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대상과 숫자의 많고 적음이 문제가 아니라 민주화운동 세력이 스스로를 지원하기 위해 국민이 위임한 권력을 사용했다는데 있다”며 “나 또한 민주화 운동 출신 의원이지만 과도한 지원에 대해선 납득하기 힘든 개정안”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1990년대 후반에 30대, 80년대 운동권, 60년대생의 약자인 ‘386’이란 단어가 만들어졌고 2000년대, 2010년대를 거치며 486, 586으로 명칭을 바꾸어 가지만 안타깝게도 명칭의 변천과 함께 그들이 시대정신, 초심을 잃어버리고 기득권화 되지 않았냐고 국민들은 질문한다”며 “지금이라도 되살리자. 586이 아니라 ‘우리는 386이다’라고 시대정신을 이어갔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평등과 공정, 정의를 집약한 가치는 공정이다. 공정한 대한민국이란 단어는 국민의 가슴에 깊이 파고들었다”며 “우리가 헤쳐 나가려 했던 시대정신을 오늘의 거울에 비추어보고 공정이란 단어를 붙들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가야 한다. ‘민주’, ‘사람다운 세상’ 그리고 ‘공정’으로 이어지는 시대정신의 완결은 곧 대한민국의 미래”라고 역설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이 의원은 “1980년대 외쳤던 가치들 중 못 다 이룬 것들이 여전히 남아있는 대한민국이지만 과거의 가치에만 갇혀있기엔 우리는 너무도 해야 할 일이 많다. 절망한 청년, 불안한 아이들에게 희망의 불씨를 안겨줘야 한다”며 “한국사회가 공정의 얼굴을 하고 있을 수 있도록 공정을 붙들 것이고 공정의 눈으로 현안을 판단하며 의정활동을 해나갈 것이다. 그 길에 기꺼이 나와 한 장의 담쟁이 잎이 되어줄 동지가 있다면 함께 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