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사실관계 조사 착수…필요한 경우 법적 조치”
삼성 “물의 일으켜 진심으로 사과”

정의당 강은미 원내대표와 장혜영 원내수석부대표가 8일 오전 국회 사무총장실에 항의방문해 김영춘 사무총장에게 항의서한을 전달 하고 있다. ⓒ뉴시스
정의당 강은미 원내대표와 장혜영 원내수석부대표가 8일 오전 국회 사무총장실에 방문해 김영춘 사무총장에게 항의서한을 전달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삼성전자의 한 간부가 국회 출입기자증을 발급받아 수시로 국회를 드나들었던 데 대해 국회가 강력한 유감을 나타냈다.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은 8일 기자회견을 열고 “삼선정자 간부가 국회 출입기자증 발급제도를 악용한 행위에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며 “이번 사건에 대한 사실관계 조사에 착수한 만큼 삼성전자도 이번 사건의 진상 규명에 책임 있는 태도를 보여줘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향후 진상규명에 따라 필요한 경우 법적 조치도 취할 수 있다”며 “이번 사건과 관련된 해당 언론사 소속기자에 대한 출입기자증 효력을 정지시켰다. 앞으로 이 같은 일이 재발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합리적인 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정의당은 이번 사건에 대한 국회 차원 진상규명을 촉구하기 위해 국회 사무총장을 항의 방문하기도 했다. 그에 앞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이번 사건은 삼성전자의 국회 우롱 사건”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1급 국가보안시설인 국회의 출입등록제도가 이토록 허술하게 운영된 건지 아니면 삼성이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인지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며 “삼성에서 조직적으로 기획한 일인지, 해당 임원의 개인적 일탈인지도 수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정의당 류호정 의원은 전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사태를 폭로했다. 류 의원은 “삼성전자의 중소기업 기술탈취 관련 민원을 접수하고 사실 확인을 위해 부사장을 증인으로 신청하자 삼성전자의 임원 한 사람이 매일같이 의원실에 찾아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회 출입을 위해서는 방문하는 의원실의 확인이 필요한데 해당 임원은 확인 없이 왔다”며 “출입 경위를 알아보니 한 언론사의 기자출입증을 가지고 들어온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삼성전자 측은 “물의를 일으킨 데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절차를 지키지 않은 명백한 잘못이다.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사과문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