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희, 북 피살 공무원의 “월북” 입장 변화 없다
북 피살 공무원 형은 국정감사 증인 채택 불가 입장, “증인으로서의 역할 가능한지 의문”
“야당 의원들, 첩보자산 노출행위...심각성 알라” 지적
야당 의원 상당수가 월북설 의견에 동조? 상당수 야당의원은 누구?

황희 의원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황희 의원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국회 국방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황희 의원은 북 피살 공무원의 월북설에 대해 “야당 의원 상당수가 충분히 월북 갔다는 의견을 피력”했다고 언급하며 ‘월북 아니다’는 유가족 측 주장에 선을 그었다.

황희 의원은 7일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서 ‘월북은 말도 안 된다’는 북 피살 공무원의 유가족 주장에 대해 “다양한 경로로 획득된 한미 간의 첩보망에 의해서 이걸 해보니까 월북이 상당히 확실한 것 같다는 게 국방부의 의견”이라며 "정황들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할 수는 없으나 '정말 맞느냐?'며 몇 번 확인하고 쭉 들어본 결과 국방부 발표에는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황 의원은 북 피살 공무원의 표류 문제에 대해서도 “단순 표류는 아닌 듯”하다며 “단순하게 국방부가 '구명조끼를 입었다' '70㎏ 무게를 조류에 맡기면 연평도를 시계반대방향으로 몇 번 선회한 다음에 서남 쪽으로 흐른다' 이것만 가지고 (판단) 하는 게 아니다”라고 전했다.

그는 ‘유가족들에게 비공개 형식으로 관련정보를 열람토록 하는 것은 어떠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야당 의원들도 충분히 들었다”며 “누구라고 말씀을 안 드려도 비공개 회의 자리에서는 충분히 월북 갔다는 의견을 피력하신 분들이 상당히 계시다”고 밝혔다.

이어 황 의원은 국민의힘 등 야당 의원들이 북으로부터 피격 당한 공무원의 월북설에 대해 충분히 정황을 파악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국방부를 공격하는 것은 ‘정치공세’라고 비난했다.

그는 ‘국민의힘이 북 피격 공무원의 유가족인 형(이래진씨)이 “(국정감사)증인으로서 역할이 가능한지 의문이 있다”며 “객관적인 사실 등 입증할 만한 그런 위치에 있어야 하는데 현안에 대해 주장만 있을 뿐"이라고 말했다.

앞서 국민의힘은 피격 당한 공무원 형을 비롯하여 국정감사의 증인 채택 요구했으나 민주당은 현재 조사중인 사안이며 정쟁만 될 뿐이라고 모두 거부한 바 있다.

황 의원은 “(유가족 친형이) 증인으로 나오더라도 월북이 아니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한미간 공동 첩보자산인 SI(Special Intelligence)를 노출시킬 수밖에 없다"고 말하며 "(SI 관련) 야당 의원님들이 상당부분 노출에 대한 심각성을 보이기 때문에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