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신 태웠다고 하면 北 이미지 나빠져 축소 보고할 가능성 높아”
“남북 공동조사 어려워...北, 북한 해역 출입 허용 안할 것...현장도 타고 없는 상황”
대북규탄결의안 채택 가능한가? 김정은 사과가 남북·북미관계 도움...더 이상 확대 말라 뜻?

정세현 민주평통 수석부의장(전 통일부 장관)이 발제를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정세현 민주평통 수석부의장(전 통일부 장관)이 발제를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민주평통) 수석부의장(전 통일부 장관)이 북 피격으로 우리 국민이 사망한 시신 소각과 관련하여 북한과 국방부의 결과가 엇갈리는 것에 대해 “북한 말은 자기변명이 좀 세다고 본다”고 말하며 “국방부 발표가 실체적 진실에 가깝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28일 정세현 수석부의장은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자기네는(북한은) 사람까지는 태우지 않았다고 그러는데, 사람까지 태웠다고 하면 국제적으로 북한의 이미지가 아주 나빠지고 더불어서 김정은 위원장이 아주 나쁜 이미지를 뒤집어쓰기 때문에 아마 파급 효과를 우려해서 축소 보고를 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북쪽으로서는 그것 때문에 대외 이미지가 나빠져서 남북관계가 끝나버리고 북미관계도 미국 대선 이후에 북미관계 개선의 여지도 없어진다면 이건 곤란하지 않느냐? 그렇다면 김정은 위원장이 직접 나서서 조금 말하자면 축소해가면서 사과하는 식으로 해서 치고 넘어가자. 저는 국방부 발표가 실체적 진실에 가깝다고 본다”고 부연 설명했다.

정 수석부의장은 "국방부가 전략자산은 공개하기 어렵다고 이야기했지만 사실 북쪽에서 전화를 주고받는 게 육성으로 주고받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다 들을 수 있는 자산을 가지고 있어요. 그것으로 다 그동안 쭉 체크를 한 결과 '이상한 사람이 하나 해역에 들어왔는데 처음에는 월북할 것처럼 이야기하더니 조금 이따 물어보니까 어물거린다. 이걸 어떻게 할까요'라고 보고하는 것을 들었을 거에요"라고 추정하며, “아마 틀림없이 8월에 내려진 방역수칙 1호...국경에 접근하는 것은 사람이 됐건 동물이 됐건 무조건 사살해라...지시”때문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지난 7월 개성 출신 탈북민 재월북 사건을 언급하며 “그때 그 사람(7월 월북한 탈북민)이 들어오는 것을 몰랐던 해군 부대장들은 아주 크게 처벌을 받았다”면서 “이번에도 그런...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서 일선 부대장으로서는 급하게 보고를 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정 수석부의장은 군의 대응이 늦었다는 일부 비판에 대해선 "국방부가 첩보를 확인하고 상부 보고까지 해야 되느냐, 아니면 부대장 선에서 끝내야 하느냐 이것을 결정하는 데에도 회의해야 되고 그러다 보면 국방부 대처가 기술적으로 늦어질 수밖에 없다"며 "사실을 숨기려고 그런 건 아니다"라며 국방부를 두둔하며 "있는 대로 보고를 해야 되는데 이것이 남북관계에 미칠 영향도 국방부로서는 생각해봐야 되고 그러다 보니까 늦어졌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요청한 남북 공동조사에 대해 "솔직히 말해서 우리 대통령으로서는 도리상 당연히 제안해야 되지만 공동조사를 하려면 현장 보존이 돼야 한다"고 말하며 부유물 등 타버리고 없는 상황에서 불가능한 것 같다고 말하며 “북한은 자기네 해역에 들어오는 것도 싫고...지금 사람은 태우지 않은 관계로 어디 떠내려가고 있을 것이다...찾으면 돌려줄 방법까지 지금 연구하고 있다고 얼버무리고 있지만 공동 조사는 어려울 거다”고 전망했다.

덧붙여 정 수석부의장은 국회에서 대북규탄결의안 채택에 대해 “북한이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으면 규탄결의안도 채택을 하고 해야 되지만 미국 국무부마저 나서서 김정은 위원장의 사과가 도움이 되는 조치라는 이야기는 북미관계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남북관계에도 도움이 될 수 있으니까 더 이상 이걸 확대시키지 말라는 이야기 아니겠어요?”라며 회의적으로 내다 봤으며, 국민의힘 측의 국제형사재판소 제소 및 안보리 회부 주장에 대해서는 “너무 큰 것을, 센 것을 요구하시네요. 국제형사재판소가 그렇게까지 그런 사건 다루는 데도 아니다”면서 가망이 없을 것으로 평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