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사과, 왜 文 시켜 대독사과하나…대통령 47시간 진실도 밝혀져야”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국민의힘이 26일 ‘북한의 우리 국민 사살·화형 만행 진상조사TF’ 첫 회의를 열고 “문재인 정부가 북의 진정성 없는 면피성 사과로 이번 사태를 덮으려 한다면 정권의 무덤을 스스로 파는 자해행위가 될 것”이라고 정부에 경고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이번 만행 사건은 북한군이 비무장 상태의 우리 국민을 사살하고 시신까지 화형시킨 패륜적 무력도발인데 적반하장식 책임회피가 가득한 북한의 통지문을 보고서도 청와대와 여권은 김정은 칭찬과 변호에 여념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김 위원장은 “북한의 사과라는 전통문을 보면 앞뒤가 맞지 않는다. 사과를 하려면 직접 해야지 왜 문 대통령을 시켜 대독사과 하는가. 정부는 북한의 하명사항 처리대행소인가”라며 “우리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북한이 무거운 책임을 지게 할 것이며 국제형사재판소를 통해 이번 만행에 대한 진상을 밝히고 국제법상 처벌 받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 뿐 아니라 그는 “이번 사태는 대통령의 47시간 진실이 밝혀져야 문 대통령의 군통수권 논란이 정리될 것”이라며 “국가 안보상황을 정상으로 되돌리기 위해 당력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한 발 더 나아가 TF팀장인 한기호 의원도 “북한에서 보낸 두쪽짜리 전통문에 정신이 혼미해서 감읍하는 문 대통령과 여권 정치인에 정신차리라고 경고한다. 국민 앞에 대통령은 사죄하고 김정은에 진상규명을 위한 공동조사하자고 제의하기 바란다”며 “살인에 대한 책임자에 대한 응당한 처벌이 있어야 하고 시신을 공동으로 찾아 유족에게 돌려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한 의원은 정부 대응에 대해서도 “(공무원이) 실종된 21일부터 보고된 22일까지 해경, 국방부, 청와대는 대체 뭐하고 있었나”라며 “이 내용도 국민에게 소상히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야권의 이 같은 요구에 같은 날 청와대에서도 이번 공무원 피살 사건에 대해 북측에 추가 조사를 요구하고 필요시 공동 조사를 요청하겠다고 입장을 내놨는데,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회는 지난 25일 저녁 회의 결과를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9월25일 북측 통지문에서 밝힌 사건 경위와 우리 측 첩보 판단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계속 조사해서 사실관계를 규명해 나가기로 했다. 북측에도 추가 조사 실시를 요구하고, 필요하다면 북측과의 공동조사도 요청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