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칙 갖고 당당히 협조 요청했다면 국민 생명 구할 수도 있었다”

김선동 국민의힘 사무총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김선동 국민의힘 사무총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선동 국민의힘 사무총장이 25일 어업지도 공무원이 북한군에 피살된 데 대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사과 입장을 내놓자 “김정은이 이런 마음을 품을 진데 왜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에 협조 요청조차 하지 못했나”라고 문 대통령을 압박했다.

김 사무총장은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북한 통일전선부 명의로 김정은이 문 대통령과 남녘 동포들에게 커다란 실망감을 더해준 데 대해 대단히 미안하게 생각한다는 뜻을 전해 왔다. 대단히 이례적”이라면서도 이 같은 입장을 내놨다.

그는 이어 “많은 사람들은 현 정부가 북한의 눈치를 보며 남북관계 파탄 걱정에 전전긍긍하다가 아무런 인명구조 조치도 못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며 “오히려 원칙을 갖고 당당히 협조 요청을 했더라면 우리 국민의 생명을 구할 수도 있었다는 말”이라고 꼬집었다.

또 김 사무총장은 통지문을 내놓은 북한에 대해서도 “대남전략과 심리전을 총괄하는 통일전선부가 전한 이 메시지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문 대통령을 돕기 위해 한 말인지, 더 큰 수렁에 몰아넣기 위해서 한 말인지 모르겠다”며 “김정은이 진정으로 이런 사과의 뜻을 표한다면 대한민국의 국민을 사살한 사안의 중대성에 비추어 대한민국 국민과 대통령, 그리고 유가족을 향해 격식을 갖춘 입장표명을 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뿐 아니라 그의 소속정당인 국민의힘에서도 이날 윤희석 대변인의 구두논평을 통해 “‘대단히 미안하다’는 두 마디 이외에는 어디에서도 진정한 사과의 의미를 느낄 수 없다. 우리 국민이 목숨을 잃었는데도 ‘사소한 실수와 오해를 부를 수 있는 일’이라며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려는 무책임한 태도만 보였다”며 “의미 없는 사과로 넘어갈 일이 아니다. 책임 있는 후속조치를 확인하고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책에 대한 확답도 들어야 한다”고 북측 통지문을 평가절하했다.

한편 국민의힘에선 이번 사건과 관련해 국회 국방위원회 야당 간사인 한기호 의원을 장으로 하고 국방위·외통위 소속인 조태용·지성호·태영호·하태경·김석기·조수진 의원을 구성원으로 한 ‘북한의 우리국민 사살·화형 만행 진상조사 태스크포스’를 만들어 오는 26일 오전 비공개로 첫 회의를 열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