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들의 안전한 활동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 취해 나갈 것"

청와대 본관 전경 / ⓒ청와대
청와대 본관 전경 / ⓒ청와대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청와대는 우리 국민의 해상피격과 관련해 애도와 함께 북한을 강하게 규탄했다.

24일 청와대 서주석 NSC사무처장은 이날 국가안전보장회의, NSC 상임위원회 회의 연 뒤 브리핑을 통해 "지난 9월 21일 연평도 인근에서 실종된 어업지도원이 북한군에 의해 희생된 사건이 발생한 데 대해 깊이 애도한다"고 했다.

이어 "북한군이 아무런 무장도 하지 않고 저항 의사도 없는 우리 국민을 총격으로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한 것은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며 "북한군의 이러한 행위는 국제 규범과 인도주의에 반하는 행동으로 우리 정부는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했다.

또 "북한은 이번 사건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지고 그 진상을 명명백백히 밝히는 한편 책임자를 엄중 처벌해야 한다"며 "아울러 반인륜적 행위에 대해 사과하고 이러한 사태의 재발 방지를 위한 분명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도 했다.

더불어 "우리 정부는 서해 5도를 비롯한 남북접경 지역에서의 경계태세를 강화하고 국민들의 안전한 활동을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며 앞으로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북한의 행위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응할 것임을 천명한다"고도 했다.

또 같은 날 통일부 역시 "북한군이 비무장한 우리 국민에게 총격을 가하고 시신을 불태운 행위는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는 반인륜적 행위로 강력히 규탄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북한군의 이러한 행위는 남북 간 화해와 평화를 위한 우리의 일관된 인내와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것이고, 한반도 평화를 위한 우리 국민의 열망에 정면으로 반하는 것으로 엄중히 항의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