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북한의 연평도 실종 공무원 피격사건에 충격...
"21일 실종, 23일 문 대통령 UN연설 이후 발표?" 의혹 제기돼...
“정부가 비핵화 없는 종전선언 제안 이벤트에 국민의 생명을 뒷전에 밀어 놓은 것인가?”
김종인, "정부, 깜깜이...핫라인 소통채널은 허구구나" 개탄...“사건 전반 과정을 소상하게 밝히라”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국민의힘은 지난 21일 어업지도선에서 업무를 수행하던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A(47)씨가 북측 해역에서 북한의 총격을 받고 숨진 사고가 23일 알려지면서, 청와대를 향해 “즉시 국가안전보장회의를 개최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24일 국민의힘은 배준영 대변인의 논평을 통해 “우리 국민 한 분이 북방한계선에서 실종되었고, 당국에서는 북한 측의 총격으로 사망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한다”며 포문을 열고 “정부의 존재 이유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데 있다”고 주장하며 “대통령은 즉시 국가안전보장회의를 개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국민의힘은 정부를 향해 “아이가 둘 있는 40대 해수부 공무원이 도대체 어떤 연유로 혼자 어업지도선을 타고 월북했다고 단정하는 것인지 국민의 의혹은 커져가고 있다”며 “꽃게 조업 지도를 하다 북한 어민 또는 군인들에 의해 피격을 당한 것은 아닌지, 표류했다가 피살당한 것은 아닌지 등 다른 가능성은 언급조차 없다”고 강한 비판을 제기했다.

이어 그들은 21일 실종된 공무원이 북한에 의해 피살되었다는 사실이 문 대통령의 UN연설을 한 23일 이후에 알려졌다는 점에 대해서도 의혹을 제기하며 “정부가 비핵화 없는 종전선언 제안이라는 이벤트에 국민의 생명을 뒷전에 밀어 놓은 것은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일침을 가했다.

국민의힘은 “정부는 작년 5월 17일 사고 지역인 연평도에 45여 년 만에 등대를 켰다. 연평도 포격으로 극심한 불안감을 가진 주민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북한군에 좌표를 찍어줬다는 비판이 쇄도했다”며 문제점을 꼬집었다.

국민의힘은 “실종자 가족의 절박함과 아픔을 한 순간이라도 생각하라”고 지적하며 “청와대는 지금 즉시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소집하라”고 요구했으며, “투명한 경위 파악 및 단호한 대응으로 대한민국의 공권력이 살아 있음을 보여주시기 바란다”며 입장을 표명했다.

이날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북한의 연평도 실종 공무원 피격과 관련해 언급했으며 "북한은 박왕자씨(피살) 사건 때나 지금이나 변한 게 없는데 문재인 대통령은 종전선언 운운하는지 무책임하다"며 비판했고 "정부는 이상주의를 벗어나 남북현실을 지켜보고 남북관계를 진전할 수 있음을 명시해야 한다"며 "정부가 당당한 태도로 조치를 취해야 하고 사건 전반 과정을 소상하게 밝히라"고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북한의 야만적 행태에 커다란 분노를 느낄수 없다"며 "우리 국민이 피살당한 중대사건인데도 정부가 깜깜이로 모를수 있는지, 그동안 핫라인 등 소통채널은 허구였나"라고 강력하게 정부를 비판했다.

앞서 23일 연합뉴스를 통해 지난 21일 어업지도선에서 업무를 수행하던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A(47)씨가 북측 해역에서 총격을 받고 숨진 사고 소식이 알려졌다.

오늘(24일) 정부당국은 해양경찰청으로부터 접수를 받아 그 경위를 조사한 결과, "북한이 연평도에서 어업지도선에서 업무 수행중이던 A씨에 대해 총격을 가하고 화장처리를 했다"며 "만행에 따른 모든 책임은 북한에 있다고 말하며 북한에 대해 엄중 경고한다"고 발표했다.

 영상촬영/편집 / 김병철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