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교통공사-양주시, 경기도 일자리재단-동두천시, 경기도 시장상권진흥원-양평군,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김포시, 경기도 사회서비스원-여주시로 입지 결정

23일 경기도는 이재명 도지사의 공약에 따라 5개 공공기관의 새로운 입지선정에 대해 5개 시·군으로 확정 발표했다.사진/고병호 기자 

[경기북부/고병호 기자] 23일 경기도는 이재명 도지사의 공약에 따라 5개 공공기관의 새로운 입지선정에 대해 5개 시·군으로 확정 발표했다.

이는 경기도의 균형 있는 지역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시·군의 공모를 추진해 경기 이남에서 5개 기관을 이전하기로 한 것이다.

최종 입지가 선정된 시·군을 보면 경기교통공사는 양주시, 경기도 일자리재단은 동두천시, 경기도 시장상권진흥원은 양평군, 경기 환경에너지진흥원은 김포시, 경기도 사회서비스원은 여주시로 결정됐다.

이번 시·군 공모는 ‘소외지역 주민들의 특별한 희생에는 특별한 보상’이라는 명분으로 경기 북부지역 등에 70여 년의 국가안보와 국가방위를 위해 개발 제한이나 군사보호시설지역의 지자체로 그동안 해당 거주 도민들의 재산권 행사나 지역발전이 경기 이남보다 낙후돼 행정서비스가 떨어진다는 민원과 이재명 도지사의 의지가 반영돼 균형 발전을 위한 결단으로 알려졌다.

이는 경기 남부에 집중돼있는 공공기관의 분산을 통해 북부지역의 인프라 구축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하는 이 지사의 목적과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되고 있으며 이러한 조치는 도민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 실정이다. 경기도는 이번 선정과정을 6월 말부터 경기교통공사를 시작으로 기간별 3주간의 희망 지자체 공모를 했고 8월에는 1차 서면심사와 현장실사를 추진했으며 지난 21일부터 22일까지 2차 응모 지자체의 프리젠테이션 심사 완료 후에 23일 최종결과를 발표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번에 확정된 5개 시·군은 입지대상기관과 연계한 종합발전방안을 수립하고 기관이 사용할 건물 및 부지 등의 정보제공과 행정적 지원 등 경기도와 지속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해 이전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