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유엔에 '포용적 국제협력'의 중심이 되달라 요청
문, “유엔, 북한을 다자협력의 틀 안으로 포용해 달라 주문”
남북관계 개선되길 기대하며 ‘한반도 종전선언의 필요성’ 재차 언급해

문재인 대통령. 사진 / ⓒ 청와대DB
문재인 대통령. 사진 / ⓒ 청와대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 총회의 기조연설을 통해 “백신과 치료제의 개발을 위한 국제협력뿐 아니라, 개발 후 각국의 '공평한 접근권'이 보장되어야 할 것이다”고 말하며, 유엔이 “'포용적 국제협력'의 중심이 되어주길 바란다”며 유엔이 “모든 나라에 코로나 백신을 보급할 수 있을지 여부로 첫 시험대에 오르게 될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23일 문재인 대통령은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화상 회의 방식으로 열린 제75차 유엔 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올 한해 각국이 벌여온 코로나와의 전쟁은 어떤 국가도 혼자만의 힘으로, 또 '이웃'에 대한 배려 없이 위기를 이겨낼 수 없음을 여실히 보여주었다”며 “‘인류 보편 가치’에 대한 믿음이라는 유엔헌장의 기본정신으로 돌아가...‘다자주의’를 통해 더욱 포용적인 협력을 시작하자”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시대의 유엔의 역할로 “함께 잘 살기 위한 다자주의”이며 “포용성이 강화된 국제협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포용성이 강화된 국제협력은 누구도 소외시키지 않고 함께 자유를 누리며 번영하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유엔에 “나는 오늘 코로나 이후의 한반도 문제 역시 포용성을 강화한 국제협력의 관점에서 생각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하며 “북한을 포함해 중국과 일본, 몽골, 한국이 함께 참여하는 '동북아시아 방역·보건 협력체'를 제안한다”고 의사를 표명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기조연설에서 “올해는 한국전쟁이 발발한 지 70년이 되는 해다. 한반도에 남아있는 비극적 상황을 끝낼 때가 됐다”고 말하며 “이제 한반도에서 전쟁은 완전히 그리고 영구적으로 종식돼야 한다”며 ‘한반도 종전선언’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의 평화는 동북아시아의 평화를 보장하고, 나아가 세계 질서의 변화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하며 "그 시작은 평화에 대한 서로의 의지를 확인할 수 있는 한반도 '종전선언'이라고 믿는다"며 "종전선언을 통해 화해와 번영의 시대로 전진할 수 있도록 유엔과 국제사회도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며 지지해 달라 요청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년 전 유엔총회(제73차) 기조연설에서도 ‘한반도 종전선언의 필요성’을 언급한 바 있는데, 다시 화두로 ‘종전선언’을 재차 언급한 것은 하노이 노딜이 예상과 다른 결과로 이어졌던 점과 우리나라가 아직 북한과의 냉랭해져 있는 가운데 남북 관계를 개선하자는 의미가 내포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