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색 결정엔 “김종인 의견에 찬반 있어”…개천절 ‘드라이브 스루’ 집회엔 “그 사람들 권리”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2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후보자 추천위원회 구성과 관련해 “워낙 첨예한 일이라 기꺼이 하려는 분이 잘 없다”며 섭외에 대한 고충을 토로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화상 의원총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공수처장 후보자 추천위 구성에 대해 “전부터 이런 저런 상황에 대해 준비하고 있다”며 김종인 비대위원장처럼 위원 추천 의사를 내비치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추천위원이 좁혀진 상황까진 아니고 법조인 한 사람, 비법조인 한 사람 이렇게 하려고 한다”면서도 “이게 예전 KBS 이사처럼 진영 간 대결처럼 돼서 사생활까지도 공격하는 것 때문에 훌륭한 분들이 선뜻 하지 않으려는 게 있어 큰 걱정”이라고 거듭 우려를 표했다.

또 주 원내대표는 김수민 홍보본부장이 제안한 빨강·노랑·파랑 3색 혼합안과 기존 분홍색을 유지하는 방안으로 의원들 의견이 갈려 있는 당색 결정 문제와 관련해선 “비대위원장께서 입장을 말했고 의원들 중 반대 의견을 낸 분도 있고, 찬성 의견을 낸 분도 있는 상황”이라며 결론은 도출하지 못했다고 밝혔는데, 일단 최형두 원내대변인이 “권한이 있는 곳에서 최종 결정하게 하자는 게 잠정 결론”이라고 전해 비대위에서 최종 결정을 내리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그는 김 위원장과 의원들 간 이견이 있었던 공정경제3법과 관련해선 “특별히 의견이 나오지 않았다”며 “(김 위원장에게) 법안들의 역사와 조문의 성격 등에 입장을 달리하는 분들의 의견을 빠른 시일 내에 공유하겠다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주 원내대표는 박덕흠 의원의 피감기관 공사 수주 의혹과 관련해선 “진상조사 결과를 토대로 결정하려고 한다. 결과가 나와 윤리적 판단이 필요하다고 하면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되는 것”이라며 “아직 (윤리위) 위원이 정해진 것은 아니고 가급적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국민윤리관으로 당내보다 당외에서 찾으려고 한다. 2~3인 정도”라고 강조했다.

한편 그는 일부 보수단체들이 ‘드라이브 스루’ 방식으로 개천절 집회를 강행하려는 데 대해선 “법이 허용하고 방역에 방해되는지 아닌지 판단해야 할 것”이라면서도 “방해되지 않는다면 그 사람들의 권리 아니겠나”라고 입장을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