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대, 과거 천안함 北 소행 정부 발표에 ‘놀랄 만한 개그'라 언급
“후보 추천 이후 모든 SNS 다 중단” "천안함 유족들에게 사과"
국민의힘, 공정성과 중립성 담보할 수 없다. 자질없으니 자진사퇴하라 압박

22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관리위원 조성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질의를 받고 있다. 사진 / 김병철 기자
22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관리위원 조성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질의를 받고 있다. 사진 / 김병철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22일 국회에서 조성대 후보자의 중앙선거관리위원 인사청문회가 열렸으며, 조 후보자는 그가 과거 보수 정치인을 향해 ‘막말’을 퍼부었던 사례들과 자신이 올린 SNS 글들로 인한 질문들이 쏟아졌다.

중앙선거관리위원으로 추천된 조성대 후보자는 22일 국회에서 인사청문회가 열렸으며, 그는 더불어민주당에서 추천한 인물로 한신대 국제관계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 위원과 참여연대 의정감시센터 소장을 역임한 바 있다.

이날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는 예견된 대로 정치적 중립성 논란이 주요 쟁점이 되었으며, 과거 자신의 SNS에 남긴 글들이 질문으로 쏟아졌다.

국민의힘 전주혜 의원은 조성대 후보자를 향해 “천안함 폭침 사건을 두고 ‘초계함만 두 동강 내며 초계함 밑의 파편을 물고기들이 다 뜯어 먹는 그런 친환경 어뢰를 개발했다는 개그 앞에 진실은’이라고 썼다”며 정부 발표에 대해 '놀랄 만한 개그'라고 언급했던 것과 관련해 “저의 발언이 (유족들)마음의 상처가 됐다면 유감으로 생각하고 사과드리겠다”고 답했다.

또한 전 의원은 “201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 때 (조 후보자가) 박원순 시장을 지지하면서 ‘원순씨가 서울시를 들어 올리겠는데요. 다 함께 기뻐하기 직전, 대한민국 국민은 위대합니다. 만세 만세 만만세’라고 썼다”며 “이것은 박원순 지지를 명백히 드러낸 것”이라고 지적을 이어 가며 조 후보자의 여권에 대한 편향된 문제점을 꼬집었다.

이어 전 의원은 "국민들이 조국 교수에 대해 분노하는 것은 부모찬스, 아빠찬스로 불리는 교육 불공정 때문인데 이 부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질의했으며, 조 후보자는 "조국 사태가 우리 사회에 보여준 모습은 소위 부와 계급을 대물림하는 사회를 엘리트들이 질주해 온 것이다.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연이어 질의한 민주당에서는 양경숙 의원이 조 후보자를 향해 “지금 조국 수사 사건이나 김경수 지사 재판이 시비를 가리고 있고 아직 재판이 끝나지 않았는데 후보자가 바람직하지 않다고 단언하는 자세는 뭐냐"면서 "재판 중이니 답변할 수 없다든지 중립을 지키면서 답변을 해야지 자세가 그래서 되겠느냐"고 호통을 쳤다.

민주당 이수진 의원은 “헌법에 대학교수가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하는 조항이 있느냐”고 반문하여 조 후보자를 옹호해 주었으며, 이 의원은 “앞으로 중앙선관위원이 된다면 공정이라는 것에 대해서 외관의 손상을 받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SNS 활동을 어떻게 하실 건지 말씀해 주시겠습니까?”라고 질문하여 조 후보자는 “후보로 추천받은 이후 모든 SNS 활동을 다 중단했습니다”라고 답하였다.

한편 국민의힘 최형두 원내대변인은 전날 논평을 통해 과거 여권 편향적 언행을 근거로 "정권 편드는 선관위원에게 내년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대통령 선거를 다 맡길 수 없다"고 지적하며 "정권과 여당의 청부 선관위원을 거부한다"며 자진사퇴 요구했다.

국민의힘은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도 주호영 원내대표가 조 후보자를 비판하며 "지금이라도 더불어민주당은 후보 지명을 철회하고 중립적이고 공정한 인물로 바꿔달라"고 요구하며, “선거 중립을 엄격하게 지켜야 할 선관위원이 정치 성향을 노골적으로 드러냈다”고 문제점을 꼬집으며 "조 후보자가 필수 자질에 특정 정당과 정파에 치우치지 않고 고도의 공정성과 중립성을 견지하는 것이라고 했는데, 이 기준에 맞는지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는 게 좋겠다"고 말하며 조성대 후보자에 대해 불편한 감정을 드러냈다.

조성대 후보자에 대해 국민의힘은 과거 ‘천안함 폭침이 북한 소행이라는 정부 발표’에 대해 “놀랄 만한 개그”라고 언급한 바 있으며, 2011년 서울시장 보권선거에서는 박원순 전 서울시장을 “만세”를 외치며 지지했고, 2012년 대선 때도 문재인 후보를 대놓고 지지해 왔다는 점 등을 문제 삼아 공정성과 중립성을 담보할 수 없다며 반대 입장을 확고히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