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걸·이상직 쳐낸 與, 박덕흠·윤창현에 ‘이해충돌’ 맹공…국민의힘, 대응 놓고 갑론을박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국민의힘 박덕흠 의원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피감기관 수주 의혹과 관련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국민의힘 박덕흠 의원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피감기관 수주 의혹과 관련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추미애 법무부장관 아들 특혜 휴가 의혹이 화두로 떠올랐던 정치권에서 어느덧 일부 의원들의 이해충돌 논란으로 이슈 중심이 옮겨가면서 여야 간 공수 전환이 이뤄지는 모양새다.

◆ 육참골단 전략 펴는 與…김홍걸 정리하고 野에 ‘이해충돌’ 반격 준비

더불어민주당은 그간 김홍걸 의원의 총선 당시 재산신고 일부 누락과 외교통일위원회 소속임에도 현대로템 1억3730만원 등 억대 대북경협주를 보유해 이해충돌 의혹까지 받으면서 구설이 끊이지 않자 지난 18일 전격 제명하면서 내부 악재 정리에 나선 바 있다.

여기에 이스타 항공 대량해고 문제로 도마에 오른 이상직 의원 역시 250억 원대 임금 체불에다 이 의원 스스로 지난 18일 사재 출연을 통해 체불임금, 정리해고 문제를 해결하라는 노조 측 요구에 “지분을 다 헌납했다. 경영할 사람들하고 주관사가 알아서 다할 것”이라고 선긋기 행보를 보이고 있는 만큼 민주당에선 사실상 중징계 조치를 내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실제로 신동근 민주당 최고위원도 21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이 의원의 인터뷰나 여러 상황을 보면 특별한 조치를 하고 있지 않은 것 같고 ‘더 이상 할 게 없다’ 이렇게 얘기하고 있어서 보다 더 심각하게 보고 있는 것 같다”며 “오래 끌지 않고 적어도 추석 전엔 이 문제에 대해서 매듭지어야 한다”고 밝혀 이 의원도 함께 윤리감찰단 조사대상에 올랐었던 김 의원과 비슷한 전철을 밟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세간의 도마에 오른 일부 의원들을 갑자기 여당 스스로 쳐내는 데에는 부정적 여파가 당 전체로 확산되는 걸 서둘러 차단하기 위한 의미도 있지만 추 장관 아들 의혹에 여론의 관심이 집중되면서 수세로 몰린 상황을 반전시켜보겠다는 비쳐지고 있는데, 이 역시 단순히 추 장관 지키기 차원이라기보다 공수처 추진 등 아직 끝나지 않은 검찰개혁의 동력을 잃지 않겠다는 판단이 우선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민주당이 호남을 핵심 지지기반으로 두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3남인 김 의원까지 과감히 제명한 이유와 관련해선 표면상 “우리 당의 부동산 정책 기조와 맞지 않아 제명했다”고 밝히곤 있지만 한편으로는 추 장관 의혹으로부터 여론의 관심을 일부 돌릴 정도의 인지도는 있는 인물인데다 김 전 대통령 측근이었던 박지원 의원을 이미 지난 7월말 현 정권에서 국정원장으로 끌어들였던 만큼 호남 표심 확보에 있어서도 김 의원의 중요성이 예전처럼 대체 불가한 수준은 아니란 점도 고려한 결과로 풀이되고 있다.

이 같은 전략이 어느 정도 효과를 냈는지 민주당은 추 장관에 집중된 야권의 공세에도 불구하고 지난 14~18일 리얼미터가 YTN 의뢰를 받아 유권자 2515명에게 조사한 9월 3주차 정당지지율 집계 결과(95%신뢰수준±2.0%P,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참조)에 따르면 지지율이 전주보다 1.8%P 오른 35.2%를 기록했으며 제1야당인 국민의힘은 3.4%P 하락한 29.3%로 나왔는데, 이에 힘 받은 여당에선 이제는 공세로 전환해 도리어 야당에 반격하고 있다.

◆ 박덕흠·윤창현 꼬집어 역공 돌입한 與…제명 압박까지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이해충돌 방지법' 대표 발의와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이해충돌 방지법' 대표 발의와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당장 지인·가족 회사의 피감기관 공사수주 의혹이 언론보도를 통해 불거진 박덕흠 의원은 물론 삼성물산 사외이사 출신으로 정무위에서 활동 중인 윤창현 의원까지 겨냥해 민주당은 날선 비판을 쏟아내면서 이해충돌 문제를 고리로 판 뒤집기에 나서고 있다.

노웅래 최고위원은 21일 최고위 회의에서 “박 의원이 의원 재직기간 동안 피감기관으로부터 수주한 공사대금이 무려 3000억원이나 된다고 하는데, 전화로 휴가 승인 내주는 게 특혜라며 (추 장관에게) 장관직도 내놓으란 사람들이 3000억이란 셀 수도 없는 금액을 수주한 의원에게는 아무 조치 하나 없다. 최악의 이해충돌 사건이 발생했는데도 국민의힘은 (박 의원의) 담당 상임위를 국토교통위원회에서 다른 상임위로 바꾼 게 전부”라며 “국민의힘이 정말 국민의힘을 두려워하면 부정부패 비리척결 차원에서 단호한 조치를 해야 하고 이해충돌 관련 입법을 여야가 속히 처리해야 한다”고 맹공을 퍼부었다.

이 뿐 아니라 같은 당 신동근 최고위원은 “윤창현 의원은 삼성물산 사외이사로서 대주주 및 집행임원을 감시하라는 자리임에도 공소장에 적시된 바 사외이사가 해외의결권 대리기구에 가서 합병 정당성을 설명하는 등 이해충돌을 넘어 범죄행위에 가담한 정황이 있음에도 삼성생명법을 다루는 정무위원으로 있다”며 “김홍걸 의원에 대한 (민주당) 제명 조치에 대해 국민의힘은 의원직 유지를 위한 눈 가리고 아웅이라고 비난하고 있는데 국민의힘은 자당 문제의원들에 대한 조치부터 하라”고 국민의힘에 제명을 촉구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이원욱 민주당 의원은 2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박 의원의 의원직과 이해충돌을 둘러싼 논란을 보면서 2016년 당시 상임위 소위장에서 느꼈던 갑갑함을 기억한다. 이번 기회에 이해충돌과 관련한 300명 국회의원의 전수조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같은 당 김남국 의원은 아예 이날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해충돌방지법을 대표 발의하겠다고 천명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군소정당인 정의당에선 심상정 대표가 같은 날 상무위 회의에서 민주당 이상직, 김홍걸 의원과 더불어 국민의힘 박덕흠 의원을 모두 꼬집어 “당사자들이 사퇴하지 않는다면 교섭단체 간 합의를 통해 의원직 박탈 국회 의결을 추진해갈 것을 양당에 촉구한다”고 역설했는데, 이 같은 거센 공세 속에 당사자인 박 의원은 같은 날 기자회견을 열고 “여당발 이슈를 물타기해 보려는 정치 공세”라며 “국회의원으로 있으면서 정부 부처 및 산하기관에 공사 수주 관련 외압을 행사하거나 청탁한 적이 전혀 없다”고 전면 부인했다.

또 윤 의원은 입장문을 통해 “비상근 사외이사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에 찬성했다는 이유로 정무위를 사임해야 한다는 주장에 동의할 수 없다. 나는 피의자로 전환된 바도 없고 기소되지도 않았으며 최근 공개된 공소장에도 내 이름이 나오지 않는다”며 “일부 민주당 의원들과 언론, 시민단체 등이 연합해 이해충돌을 운운하며 공격하는 것은 다른 정치적 의도가 있을 것”이라고 민주당에 적극 맞섰다.

이 같은 항변에도 민주당 진성준 의원은 22일 박 의원 가족 건설사가 피감기관의 사업을 수주 받은 과정이 ‘공개 입찰’이었다고 해명한 데 대해 “신기술이 적용되는 공사의 경우엔 수주 자격이 제한되는 제한경쟁 입찰로 바뀌고 신기술을 특허로 보유하고 있는 업체가 사실상 수의계약으로 공사를 수주하게 된다”고 반박하면서 “궤변에 대해 사죄하고 의원직에서 사퇴할 것을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고, 한정애 정책위의장도 같은 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지난 20대 국회에서 산업안전보건법 전부개정안을 처리할 때 국토위에 재직한 박 의원이 직접 환노위에 방문해 해당 법안의 특별내용 처리를 막으려 했던 적이 있다”고 고삐를 한껏 죄며 압박했다.

◆ 논란 커지자 진화 나선 국민의힘, 진상조사 나섰지만 의견 ‘분분’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좌)과 김기현 의원(우)이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좌)과 김기현 의원(우)이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추 장관 공세에 집중하다 뜻밖의 역공을 받은 국민의힘에선 일단 최형두 원내대변인이 21일 “긴급진상조사 특위를 구성키로 했다. 신속하게 진상을 밝혀 응분의 조치를 할 계획”이라며 자체 수습에 들어가려는 모습도 일견 보이지만 실상 내부 목소리는 앞서 당명이나 당색 등을 놓고 의원들마다 이견을 내비쳤던 만큼이나 제각기 엇갈리고 있다.

먼저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은 21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박 의원 가족들이 사업하지 말란 법 없지 않나. 국회의원 가족들은 아무 경제활동도 하지 말라고 하면 국회의원이 다 먹여 살릴 것도 아니잖나”라며 “김홍걸 의원을 제명하는 정도로 해서 꼬리 자르고 상대방을 공격하자는 측면에서 이슈 찾다 보니 물타기 작전으로 나온 것”이라고 주장했고, 이해충돌 여부를 전수조사하자는 데 대해서도 김 의원은 “전적으로 공감한다. 도종환 의원은 문화체육관광위원장인데 이분이 바로 직전 장관이니 이해충돌 되지 않겠나”라고 응수했다.

반면 같은 당 하태경 의원은 22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나와 “명확하게 확인된 팩트는 건설업 하는 분이 국토위를 5년간 하고 간사도 했는데 이것은 당이 시켜준 것”이라며 “국민들이 볼 때 납득이 잘 안 되고 박 의원 사건은 적어도 당 대표가 사과해야 한다”고 상반된 시각을 드러냈다.

이렇듯 내부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국민의힘은 검찰·경찰 출신은 물론 공공수주 등에 전문성과 경험 갖춘 원내외 인사로 자체 진상조사특위를 구성하는 중인데, 심지어 성일종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은 21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문제가 된다고 하면 민주당 이상직, 윤미향, 김홍걸 의원에 박덕흠 의원까지 누구든 다 묶어서 특검 같은 걸 하면 좋겠다”며 “특검해서 정말 이런 것들이 의혹 있는지 공정하게 국민들이 판단할 수 있게 하는 것도 좋겠다”고 여당에 특검을 통한 수습을 제안하기도 했다.

하지만 정치권에서 나오는 여러 제안들이 진정 이해충돌 논란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기 위한 차원이라기보다 정국 주도권을 쥐기 위한 여야 간 신경전으로 비쳐지고 있는 점이나 지난 2013년 이래 국민권익위원회에서 공직자 이해충돌 방지법을 3번이나 발의했음에도 19대와 20대 국회에서 모두 본회의에 오르지도 못한 채 폐기된 경험에 비추어 보면 이번 역시 유의미한 결과로 이어지기보단 과거처럼 기싸움만 이어가다 ‘공수표’에 그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