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회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라는 이름으로 옹호해서는 안돼"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문 대통령 / ⓒ청와대DB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문 대통령 / ⓒ청와대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불법집회와 관련해 '우리 사회를 또 다시 위험에 빠트린다면 어떤 관용도 기대할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22일 문재인 대통령은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영상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아직 가야 할 길이 많이 남아 있고, 어떠한 경우에도 경계를 늦춰선 안된다"고 했다.

이어 "방역에 힘을 모으고 있는 국민들의 수고를 한순간에 허사로 돌리는 일체의 방역 방해 행위에 대해서는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코로나 재확산의 위기를 초래했던 불법집회가 또 다시 계획되고 있고, 방역을 저해하는 가짜뉴스도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다"며 "공동체의 안녕을 위태롭게 하고 이웃의 삶을 무너뜨리는 반사회적 범죄를 '집회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라는 이름으로 옹호해서는 안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 사회를 또 다시 위험에 빠트린다면 어떤 관용도 기대할 수 없을 것"이라며 "정부는 국민을 보호할 책무를 다할 것이고, 여전히 불법집회 강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부디 자제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했다.

또 문 대통령은 추석연휴를 앞두고 "국민들께서도 힘을 모아주시기 바란다"며 "어떤 상황에서도 방역수칙은 생명줄이며 서로의 안전망으로 코로나 확산의 고비를 겨우 넘기고 있지만 효과 있는 백신과 치료제가 나올 때까지는 장기전"이라고 했다.

때문에 "당분간은 코로나와 함께 살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예전과는 다른 버거운 일상이지만 서로 격려하고 인내하며 방역은 방역대로 성공하고, 경제는 경제대로 살려나갈 수 있도록 연대와 협력의 정신을 발휘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