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백신 연구, 세계 일류와 뒤떨어져…제안 와도 전제조건은 시민안전과 동의”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2일 중화해외연의회가 제안하는 한중일 공동백신·바이러스연구센터의 부지로 부산대 유휴부지를 제안했다가 논란이 일고 있는 데 대해 “현재로선 그냥 아이디어 수준일 뿐 계획도, 내용도 없는 상태”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바이러스 연구소 유치’ 논란과 관련 “하도 유치한 얘기라 굳이 해명이 필요한가 싶어 그냥 넘어가려 했지만 일부 극우 유튜버들의 비상식적인 과도한 주장이 도를 넘고 있어 설명이 필요한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양산에 위치한 부산대 양산병원과 양산캠퍼스는 우리 양산시의 중요한 자원이고 현재 개발하지 않은 유휴부지는 더 중요하다. 그곳은 이미 의생명특화사업단지로 대통령 공약사업이 제시된 상황이지만 이게 생각처럼 잘 진행되지 않고 있다”며 “양산시에 첨단산업을 많이 유치해야 좋은 일자리가 늘어난다. 부산대 유휴부지엔 아무래도 양산에 걸맞은 첨단 연구소 같은 미래성장 동력을 유치하는 게 정답”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김 의원은 “우리나라 방역은 세계 최고의 실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백신연구에선 선두를 달리지 못하고 있고 솔직히 세계 일류와 조금 뒤떨어져 있다”며 “만약 우리가 코로나 치료제나 백신을 전세계에서 처음 만든다면 그 경제적 효과는 상상도 학기 어려울 것이다. 양산에 이런 첨단 연구소가 들어와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고 세계 일류의 기술을 확보할 수 있다면 저로선 마다할 이유가 없다”고 역설했다.

다만 그는 “아무리 좋은 일이라도 시민들이 반대한다면 저 같은 정치인이 뭐하러 그런 일에 힘을 쓰겠나”라며 “연구소에 대한 자세한 제안이 온다 해도 그 전제조건은 시민의 안전과 동의다. 그걸 양보할 국가도, 정치인도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JTBC의 ‘팩트체크, 중국이 경남 양산에 바이러스 연구소 세운다?’란 기사를 링크해놓고 “마침 JTBC에서 속 시원하게 팩트체크를 해주셨다. 혹여 주변에서 괴담으로 걱정하는 분들이 있다면 잘 설명해주길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