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업계, 추석선물세트에 ‘힘!’…“양질의 커피 집에서”

커피업계는 비대면 추석에 맞춘 홈카페 트렌드를 적용한 추석선물세트를 잇따라 출시하고 있다. ⓒ시사포커스DB
커피업계는 비대면 추석에 맞춘 홈카페 트렌드를 적용한 추석선물세트를 잇따라 출시하고 있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코로나 재확산의 영향으로 귀성하지 않는 인구가 늘고 비대면 추세가 지속면서 집에서 추석을 보내는 사람들과 혼추족(혼자 추석을 보내는 사람들)이 이전보다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커피관련업계에서는 홈카페 관련 제품을 추석선물세트로 속속 출시하고 있다. 

21일 커피 프랜차이즈 및 유통업계와 정부 등에 따르면 우리나라 커피 소비량은 지속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고 커피 소비형태도 다양해지고 있다. 

지난 1일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올해 7월까지 우리나라 커피 수입량은 9만355t으로 작년 동기 대비 5.37% 증가했다. 또 1~7월 까지 수입량이 9만t을 넘은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커피 연간 수입량은 2013년부터 꾸준히 증가했고 2018년에 잠시 주춤했지만 꾸준히 증가해 작년에는 15만t을 처음 넘겨 15만185.6t이 수입됐다. 올해 추세대로라면 작년 기록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커피전문점 수도 늘었다. 올해 농식품부의 식품외식통계에 따르면 2016년 5만1551곳에서 2018년 6만6234 곳으로 매년 5천 곳이상씩 늘고 있고 매출액은 7조1310억 원에서 9조6870억 원으로 증가했다. 

한 식품업계 관계자는 "한국인의 커피사랑은 날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다양한 액상·조제·인스턴트 커피가 등장했고 섭취방법도 다양해지고 있다. 집에서 스페셜티 커피를 즐기는 홈카페 족도 점차 증가하고 있어 보다 더 간편하게 양질의 커피를 마실 수 있는 제품도 많이 등장하고 있다. 경쟁력을 갖춘 커피 프랜차이즈나 커피 머신 유통업체는 홈카페 트렌드의 실현을 위한 제품을 내놓고 있다“고 말했다. 

이전 명절에도 관련 제품은 출시해왔지만 코로나 일상에서 홈카페 족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면서 추석선물세트에서도 홈카페에 적합한 제품 출시가 줄을 잇고 있는 상황이다. 

또 다른 식품업계 관계자는 “이번 추석은 비대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진 상태에서 맞는 첫 명절이기도 하고 귀성객의 감소로 혼추족, 핵가족 중심의 명절 보내기가 트렌드일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밖에 나가지 않고 집에서도 커피 등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이 갖춰졌다”며 “몇년 전부터 홈카페 관련 명절선물 세트는 계속 나왔지만 이번 추석을 통해 홈카페 트렌드가 일상속으로 완전히 스며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예측했다. 

최근 BI와 SI변경 및 성수동 직영점 개점 등으로 새로워지고 있는 카페베네는 한정판 추석선물세트와 일반 구성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한정판은 두가지 종류로 ▲베네브루 선물세트와 ▲베네 드립백 선물세트다. 베네브루는 더치커피 전용 내열 유리잔과 에티오피아산 원두를 장시간 추출한 더치커피로 구성됐고 베네드립잭은 과테말라, 에테오피아, 브라질 산 원두를 로스팅해 소분해 담은 드립백과 드립용 스테인레스 재질의 텀블러로 구성했다. 한정판은 각 500개씩 한정으로 판매하고 있다. 

이외에도 ‘상큼 과일청’ ‘마노세트’를 추석선물세트로 준비했다. 

카페베네 관계자는 “이번 카페베네 추석선물 세트는 커피와 차를 즐길 수 있는 최적의 구성인 선물 세트로 구성했다”고 밝혔다. 

이디야커피는 스틱커피부터 블렌딩 티, 스낵류까지 추석선물세트 5종을 선보였다. 

이디야의 대표 히트 상품인 스틱커피 ‘비니스트’ 7종을 한데 모은 ‘7 in 1 비니스트 선물세트’, 지난달 출시한 신제품 믹스커피 2종과 도자기 머그 1개로 구성된 ‘이디야 커피믹스 선물세트’, 홈카페 용품 ‘이디야 앳 홈, 드립백 선물세트’, 이디야 매장에서 인기 있는 ‘이디야 앳 홈, 드립백 선물세트’, 이디야 매장에서 인기 있는 RTE(Ready To Eat) 제품 6종으로 구성 ‘과자먹으러, 이디야과자’세트, 가을에 어울리는 차 제품으로 마련한 ‘이디야 티파티 선물세트’ 등이다. 

카페 드롭탑은 925 블렌딩 원두를 사용한 캡슐커피 2종과 싱글오리진 원두를 사용한 캡슐커피 2종, 총 4종의 캡슐커피을 묶어 ‘925 캡슐커피 4종세트’를 출시했다. 이 캡슐커피는 네스프레소 커피 머신 등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카페 드롭탑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홈카페 트렌드가 확산되는 가운데, 카페 드롭탑이 올 추석 선물로 프리미엄 고품질의 ‘스페셜티 커피’를 다양하고 쉽게 경험 가능 4종의 캡슐 커피를 하나의 세트로 구성해 출시했다”며 “‘925 캡슐커피 4종세트’를 통해 홈카페 초보자부터 홈카페 고수에게도 만족도가 높은 추석 선물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드롱기 코리아는 집에서 홈카페를 꾸며 스페셜티 커피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추석을 맞아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커피머신을 구매하면 원두와 컵을 동시에 증정한다.

드롱기 코리아에 따르면 이번 제공되는 원두는 작년 국제 아로마스터 챕피언십 1등을 수상한 김사원 로스터와 협업으로 만들어진 오피모, 콜롬비아, 인도네시아 3종이다. 

드롱키 코리아 관계자는 본지에 "최정상 로스터와 콜라보한 원두 3종을 제공해 소비자들이 좀 더 맛있는 커피를 즐길 수 있는 컬렉션을 준비했다"며 "향후에도 다양한 프로모션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